KT CI. 사진/KT

KT가 디지코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 최대 2분기에도 매출 증가를 이어갔다. 단 인플레이션과 일회성 인건비 영향으로 2분기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했다. 

KT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6조3122억원, 영업이익은 3.5% 감소한 4592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0일 밝혔다. 

KT는 인플레이션 등 대외환경 변화로 인한 비용 증가와 일회성 인건비 영향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한 4조5178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6% 감소한 3035억원이다. 

상반기 연결 매출은 12조5899억원, 영업이익은 1조858억원으로 집계됐다.  상반기 기준 연결 매출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올해 2분기 유·무선 사업(Telco B2C)은 2조3791억원으로 1년 전보다 1.6% 증가했다. 

5G 가입자가 증가세를 이어나가며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약 54%인 747만명을 기록했다. 홈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했으나,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B2C 플랫폼 사업(DIGICO B2C)은 554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했다.  특히 IPTV 사업은 ‘초이스 요금제’ 개편 등 고객의 콘텐츠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노력에 힘입어 같은 기간 6.1% 성장했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B2B 사업의 성장이 눈길을 끈다. 수주액은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33% 성장했다.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의 매출액은 4810억원으로, KT클라우드 설립으로 전년 동기대비 2.4% 감소했다. KT클라우드를 포함하게 되면 5786억원으로 같은 기간 17.4% 증가한다.

AICC 사업은 금융권을 중심으로 대형 구축사업을 수주하며 상반기 매출이 전년도 연간 매출을 초과했다. 이 밖에도 스마트 모빌리티 등 ABC(AI·BigData·Cloud) 기반 핵심 사업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B2B 고객 대상(Telco B2B)은 전년 동기대비 6.8% 증가했다. 대형 CP사의 트래픽량 증가와 프리미엄 서비스 확대 등에 따라 기업 인터넷 사업 매출은 5.9% 증가했으며, 기업통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다.

상반기 그룹사 영업이익은 역대 최대인 3524억원을 기록했다. KT그룹의 KT스튜디오지니, 나스미디어 등 콘텐츠 자회사는 콘텐츠·광고·커머스 등 전 분야에 걸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7% 매출 성장을 거뒀다.

올해 4월 설립된 KT클라우드는 공공 클라우드부문 1위 리더십을 굳건히 하며 두 자릿수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금융사업 역시 성장세로, 국내 소비개선에 힘입어 비씨카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3% 성장했다. 케이뱅크는 지난 분기에 이어 고객수와 수신, 여신 등 모든 영업 지표의 성장으로 5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KT에스테이트(kt에스테이트)는 코로나 엔데믹 분위기 속에서 안다즈(신사), 소피텔(송파) 등 호텔 영업이 회복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46.3% 성장했다. 

기업공개(IPO)를 앞 둔 케이뱅크와 밀리의 서재는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는 등 예정대로 일정을 진행하고 있다.

KT CFO 김영진 전무는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선도하고 운동장을 넓혀, 기존 사업 영역을 확장시켜 KT의 가치를 재평가 받겠다는 전략이 주효했다”며 “하반기에도 KT의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성장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며 성과를 입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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