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한국광기술원이 기업의 의뢰에 따라 개발한 초경량 고효율의 LED가로등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 받으면서 ‘산(産)-연(硏) 협력’의 모범적 사례로 주목을 끌고 있다.

광주시에 따르면, 한국광기술원(원장 김선호)은 최근 240W급 고용량 LED가로등의 무게를 기존의 60%로 낮춘 초경량 고효율의 LED가로등을 개발, 지난 2월 러시아에서 열린 LED포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획기적 기술력으로 평가 받았다.

한국광기술원이 개발한 240W급 고용량 LED 가로등은 무게를 6㎏으로 초경량화(기존 고용량 LED가로등은 10㎏)했고 필요에 따라 60W에서 240W까지 소비전력을 가변토록해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강점을 갖고 있다.

특히 영하 60도의 극한 환경에서도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대량생산까지 가능,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는 기업의 현장애로를 연구소가 해결하고 지원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 시장을 선도하는 산-연 협력의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한국광기술원 김선호 원장은 “산-연 협력체계를 통한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기업지원으로 국내 LED기업이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국내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