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00개사에 직접 찾아가는 물류 컨설팅도 개시

사진/코트라 
사진/코트라 

코트라는 수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하반기 물류지원 '수출 더하기 물류 특별사업'과 '찾아가는 물류 컨설팅 서비스'를 19일 발표했다.

수출더하기 물류 특별사업은 수출기업이 납기를 안정적으로 맞추도록 기업이 원하는 지역을 골라 코트라 해외공동물류센터에 화물을 보관하고, 해외통관, 해외 내륙운송, 반품처리 등 맞춤형 물류 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내용이다.

코트라는 총 30억원을 투입해 해당 서비스에 필요한 비용을 중소기업 400여개사에 1개사당 최대 700만원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코트라는 물류사와 협력해 78개국 121개 도시에 해외공동물류센터 238곳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올들어 7월까지 우리나라가 1억 달러 넘게 수출한 국가의 81%를 커버하는 규모다. 

한편 코트라는 물류 전용 수출바우처 지원도 확대해 수출 물류비를 추가 지원한다. 중소·중견기업은 2022년 7월 1일 이후 발생한 수출 물류비를 최대 1400만원 한도 내에서 물류 전용 수출바우처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다음으로 찾아가는 물류 컨설팅 서비스는 기업인이 시간을 쪼개 방문 상담하는 번거로움이 없도록 전국 각지의 기업을 직접 찾아가서 무료로 컨설팅하는 내용이다.

늘어나는 수출물류비를 절감하도록 기업별로 물류처리 현황을 분석하고, 수출 품목과 수출지역, 운송수단에 맞게 물류비 절감 방안과 조건에 맞는 포워더 발굴 방법을 제시한다. 기업이 직면한 물류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물류 경쟁력을 높이고 경영효율화를 꾀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코트라는 수출 물류 플랫폼 T사와 함께 전국을 돌며 연말까지 100개사 넘게 컨설팅할 계획이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수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물류가 안정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면서 "인프라와 서비스, 컨설팅을 아우르는 양질의 종합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