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최초 시행…청각 및 언어장애 고객에 맞춤형 금융상담

신한은행은 청각·언어장애가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상담과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자 ‘스마트 키오스크 수어상담 서비스’를 시중은행 최초로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수어상담이 필요한 고객에게 영업점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활용해 은행점포영업시간 중에 운영되며 무인점포 디지털라운지, GS편의점·GS더프레시에 오픈한 디지털혁신점포 키오스크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스마트 키오스크는 ▲입출금통장 신규 ▲통장 재발급 및 이월 ▲각종 증명서 발급 ▲신한카드 업무 ▲제·신고 및 전자금융 업무 등 간편상담창구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은행업무를 대기없이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입된 자동화기기다.

신한은행은 지난 7월 ‘스마트 키오스크 수어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상담센터 특화상담팀에 수화상담 전문인력 채용 및 고객맞춤 교육을 완료해 이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상대적으로 금융업무에 어려움을 겪는 청각 및 언어 장애인의 금융애로를 해소하고자 기획했다”며 “신한은행 177개 점포에 운영중인 키오스크(184대)를 활용해 금융소외계층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고객중심 서비스를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