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환유예도 1년 재연장…다섯번째 연장 부실 위험도
'빚 탕감' 소상공인 새출발기금도 오늘부터 사전신청

자영업자·중소기업 대출 만기 재연장. 사진/중소기업신문
자영업자·중소기업 대출 만기 재연장. 사진/중소기업신문

정부는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자영업자와 중소기업들의 대출 만기를 재연장하기로 했다. 3고 현상(고금리·고물가·고환율)에다 이 같은 금융지원이 중단되면 자영업자의 빚 상환 부담이 과도해질 수 있어서다.

27일 관련 부처 등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달 말 종료 예정이었던 자영업자, 중소기업의 대출 만기를 재연장한다. 해당 조치는 2020년 4월 시행된 이후 6개월 단위로 계속 연장됐으며, 이번이 다섯 번째다. 지금까지 362조4000억원의 대출이 이 조치로 혜택을 받았다. 올해 6월 말 현재 57만명의 대출자가 141조원을 이용하고 있다.

특히 이번 조치는 자영업자와 중소기업들이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정상영업을 회복하도록 지원한다. 동시에 새출발기금, 중소기업 채무 조정 등을 통해 연착륙을 유도한다. 또 자율 협약으로 전환 후 최대 3년간 만기 연장을 추가 제공한다. 

다만, 현행과 동일하게 원리금 연체, 자본 잠식, 폐업, 세금 체납 등 부실 발생 시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상환 유예는 내년 9월까지 최대 1년간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6개월 상환 유예가 아니라 최대 1년간 유예 조치를 해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차주가 정상적인 영업 회복 뒤 대출을 갚을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상환 유예 차주는 내년 3월까지 금융사와 협의해 유예 기간 종료 후 원리금에 대한 상환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추가 지원 조치 외에 채무 조정을 희망하는 차주를 위해 별도의 채무조정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금융권과 두 달 동안 굉장히 많은 논의를 했다"라며 "채무 재조정 프로그램을 통해 부채 상환 부담을 경감받는 트랙과 (상환 유예를 받아) 나름대로 노력해서 경영을 정상화해서 가는 트랙, 두 가지로 갈 수 있는 길을 열어놨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내달 4일 출범하는 30조원 규모의 새출발기금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상환 기간 연장뿐만 아니라 차주별 상황에 따라 금리 등을 조정하기로 했다. 적용 대상이 아닌 중소기업에는 신용위험평가를 통해 신속 금융지원 등 채무를 조정한다. 신용위험평가를 받지 않는 중소기업은 금융사별 기업개선 프로그램 등을 통해 채무조정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금리 상승기에 중소기업이 고정금리 대출을 통해 금리 상승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금리 수준을 낮춘 6조원 규모의 안심 고정금리 특별대출도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을 통해 오는 30일부터 공급한다. 

새출발기금 채무조정 프로그램은 오늘부터 사전 신청이 시작된다. 내달 4일부터는 온라인과 현장 상담창구 신청이 동시 접수받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