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반도체 기업 인텔이 자율주행 자회사인 '모빌아이'의 기업공개(IPO)를 신청했다. 사진은 모빌아이 로고
미국 반도체 기업 인텔이 자율주행 자회사인 '모빌아이'의 기업공개(IPO)를 신청했다. 사진은 모빌아이 로고

미국 반도체 기업 인텔이 자율주행 자회사인 '모빌아이'의 기업공개(IPO)를 신청했다고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인텔은 이날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IPO 신청 서류를 제출했다. 다만 공모가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인텔은 '모빌아이'의 기업 가치가 300억 달러(43조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1999년 설립된 '모빌아이'는 아우디, BMW, 폭스바겐, GM, 포드 등과 제휴해 운전자 보조, 차선 유지 등 첨단 운전과 안전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인텔이 2017년 153억 달러에 인수했으며, 앞서 올해 모빌아이 상장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매출액은 2019년 8억7900만 달러에서 지난해 13억9000만 달러로 증가했고, 같은 기간 손실은 3억2800만 달러에서 7500만 달러로 감소했다.

CNBC는 모빌아이의 나스닥 상장 추진은 인텔이 핵심 사업에 집중하기 위한 광범위한 전략의 일부라고 평가했다. 인텔은 앞서 모빌아이 상장의 일부 자금을 더 많은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는 데 사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모빌아이의 상장이 연내에 이뤄지면 올해 IPO 최대 기업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