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구영 항공우주협회 회장. 사진/항공우주협회
강구영 항공우주협회 회장. 사진/항공우주협회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이하 항공우주협회)는 28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항공우주산업 발전 포럼’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행사에는 국회 국방위원회 신원식 의원,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등 각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협회 창립 30주년을 축하했다.  강구영 항공우주협회 회장, 김종암 항공우주학회 학회장, 허희영 한국항공대학교 총장 등 산·학·연 항공우주 관계자들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협회 창립 30주년을 기념하고 항공우주 관계자들의 노고에 보답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행사는 2030년대 국내 항공우주산업 선진국 도약을 위한 그간의 성과를 되짚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발전 방향을 모색함은 물론 주요 정책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로써 마련됐다.

강구영 항공우주협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항공우주를 지배하는 국가가 세계를 지배하는 세상이 뙜다”며 “2030년대 세계 7대 항공우주 강국 도약을 목표로 국내를 넘어 해외로 날개를 펼쳐가고 있는 방위산업처럼 민수분야 역시 품질과 기술 경쟁력을 내세워 세계적인 우위를 점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개회식, 항공우주산업 발전 포럼, 만찬 등 총 3부로 나뉘어 진행된 이번 행사의 1부에서는 국내 항공우주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는 ‘항공우주산업 발전 유공자 정부 포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산업포장은 허성재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상무, 대통령 표창은 이준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 상무, 국무총리 표창은 박용기 샤프테크닉스케이 이사, 정진택 (주)대한항공 정진택 부장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은 이원혁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실장 외 11명,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장 표창은 주영찬 다윈프릭션 차장 외 6명이 수상했다.

2부는 미래항공교통(UAM) 산업 전망에 대한 벤 티그너(Ben Tigner) 오버에어(Overair) CEO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항공산업 고도화 추진 방안 ▲우리나라 우주개발 미래 발전 방향 ▲안보수요를 통한 우주산업화 전략 등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이에 더해 최기영 인하대학교 부총장의 사회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창헌 상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이준원 상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이민규 대표, 세계일보 박수찬 기자 및 주제 발표자 3인의 종합토론도 함께 진행됐다.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항공우주협회는 110여 개의 국내외 항공우주 기업들이 회원사로 가입한 항공우주산업 대표 단체다. 항공우주협회는 국내 항공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건의 및 관련 제도 개선, 조사·연구, 연구개발(R&D)  등 국내 항공우주산업 발전 및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해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