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CI. 사진/카카오
카카오 CI. 사진/카카오

카카오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8587억원, 영업이익 1503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6.8% 늘어났으나, 영업이익은 10.7% 감소하면서 뒷걸음질쳤다.

시장 전망치에도 미치지 못했다. 시장조사기관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카카오 3분기 컨센서스는 매출액 1조9029억원, 영업이익 1790억원으로 추정됐다. 특히 영업이익은 2021년 4분기(-27.5%) 이후 약 3분기만에 전년 동기대비 역성장했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4674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4% 감소했으나, 톡채널 매출의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18% 성장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거래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4%,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포털 다음의 검색, 디스플레이와 카카오스토리 등이 포함된 포털비즈 부문의 매출은 전 분기와 비교해서는 7% 증가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한 1098억 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이동 수요 확대 및 카카오페이 매출 연동 거래액의 꾸준한 증가에 따라 전 분기 대비 9%, 전년 동기 대비 61% 성장한 4,098억 원을 기록했다.

같은기간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한 8718억 원을 기록했다. 이중 카카오스토리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한 2313억 원을 기록했으며,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0%,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2502억 원으로 집계됐다.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0% 줄었지만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941억 원으로 집계됐다. 게임 매출은 2961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했다.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9% 늘어난 1조7084억원이다. 마케팅비는 전분기 대비 26% 줄어들었으나 상각비, 기타가 각각 13%, 24% 늘어났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달 15일 발생한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와 관련해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서비스로서 이에 부합하는 책무에 소홀함이 없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 발표하고, 이용자와 파트너를 포함한 이해 관계자에 대한 보상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 3분기 매출에는 지난달 15일 발생한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오류 영향은 반영되지 않았다.

이어 "글로벌 불황 등 녹록지 않은 경영 환경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이용자의 사용성과 서비스 안정성을 고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카카오톡의 진화와 함께 중장기적인 성장동력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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