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 도입…민간 자금 조달 적극 지원

사진/pixabay
사진/pixabay

금융위원회가 혁신성장펀드 조성으로 중소·벤처기업 지원에 나선다. 5년간 15조원 규모의 거대 지원책이다. 또 산업은행·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담보 부족이나 신용등급이 낮다는 이유로 대출길이 막힌 창업·벤처기업에 대출을 지원해주는 6조3000억원 규모의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24일 벤처기업인·벤처투자업계·금융권과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지원 방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혁신성장펀드를 5년간 총 15조원 규모로 조성해 반도체, 인공지능(AI) 등 신산업 분야의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고 벤처기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혁신성장펀드는 연 3000억원의 재정을 투입해 매년 3조원(재정출자비율 10%) 규모로 혁신산업 및 성장지원 분야에 투자된다.

정책금융기관은 성장성 중심의 심사를 통해 벤처 기업에 자금을 공급하는 6조3억원 규모의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특히 기업은행은 신주인수권부사채(신주를 살 수 있는 권리가 붙은 사채)를 결합한 대출 구조로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미국 '실리콘밸리은행식 벤처대출'을 도입한다.

벤처회사 입장에서는 초기 투자유치 이후 후속투자를 받기 전까지 자금이 부족한 때에 시중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기업은행은 기술력·성장잠재력 중심의 심사로 담보가 부족하거나 신용등급이 조금 낮더라도 대출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이밖에 새로운 모험자본 기구인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유망 비상장기업 위주로 투자하고 상장을 통해 환금성도 높인 펀드) 도입과 공모 규제 합리화로 자본시장을 통한 민간 자금 조달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업종별 특성을 반영해 표준평가모형을 만들고 기술특례상장평가 내실화에 힘쓰며 혁신기업의 상장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