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BGF리테일 CU
사진/BGF리테일 CU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고물가 속 2+1 보다 1+1 상품에 대한 수요가 더 커졌다고 20일 밝혔다. 

CU가 편의점을 대표하는 프로모션인 +1 증정 행사의 매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최근 3년간 행사 상품 중 1+1 상품의 매출 비중이 10%p 이상 증가한 반면, 2+1 행사 상품의 비중은 6%p가량 감소했다.

CU 전체 판촉(증정, 할인 등) 행사에서 연도별 +1 증정 상품의 매출 비중 변화를 살펴 보면, 1+1 행사 상품의 비중은 2020년 17.2%, 2021년 21.1%로 증가했고 물가 인상이 본격화된 2022년 27.2%까지 크게 증가한 뒤 올해(1~2월) 29.0%까지 올랐다.

같은 +1 증정이지만 2+1 행사 상품은 상대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2+1 상품 연도별 매출 비중은 2020년 67.1%, 2021년 62.7%에서 2022년 57.5%까지 줄었다가 올해 61.4%로 소폭 반등했다. 

1+1 상품의 매출이 가장 두각을 나타낸 품목은 음료쪽이다. 음료의 1+1 행사 상품 매출 비중은 2020년 8.3%, 2021년 10.8%, 2022년 16.2%, 올해는 16.6%까지 높아졌다. 다른 상품들의 비중이 평균 2~3% 증가한 것에 비하면 가장 높은 증가폭이다.

1+1 행사에 대한 수요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고물가로 증정 행사에 대한 민감도가 더욱 커지고 지출을 최소화 하려는 소비 심리가 반영돼서다. 

CU는 이러한 소비 동향 변화에 맞춰 올해 +1 행사 대상 상품 수를 3년 전 대비 50% 이상 더 늘렸다. 특히, 고객들의 최근 선호도를 반영해 1+1 행사 상품 수를 이전 보다 무려 94.5%나 확대해 선택의 폭을 넓혔고 2+1 상품은 43.3% 늘렸다.

CU는 고물가 시대에 증정 행사 외 상시 초저가 상품과 월별 파격 할인 행사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2021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초특가 PB 득템 시리즈는 지난달 누적 판매량 2천 만개를 돌파했다. 현재, 라면, 즉석밥, 계란, 티슈 등 주요 상품에서 20여 종이 넘는 상품을 운영 중이며 최근에는 일반 제품 대비 약 40% 저렴한 김득템도 내놨다.

또한, 이달부터 근거리 알뜰 장보기 수요를 겨냥해 대용량 생필품을 중심으로 최대 50%까지 할인 판매하는 ‘이달의 씨유 할인 기획전’도 펼치고 있다. 새롭게 리브랜딩한 CU 알뜰택배는 업계 최초로 2+1 행사도 다음달까지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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