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연합뉴스TV 경제심포지엄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연합뉴스TV 경제심포지엄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미분양 물량이 10만호까지 쌓이는 것은 예측 내지 각오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아울러 부동산 시장이 바닥을 치고 반등할 것이란 예측에 대해서도 "아직 멀었다"고 진단했다. 

원 장관은 이날 '부동산발 금융위기, 연착륙 해법은'을 주제로 열린  연합뉴스TV 경제심포지엄에 참석해 이와 같이 말했다.

지난 1월 말 기준 전국의 미분양 주택은 7만5359호로, 10년2개월 만의 최대치를 기록 중이다.

그러나 원 장관은 '미분양 무덤'으로 불리는 대구를 들며 "1만7000호 미분양이라니 큰일이 날 것 같지만, 대구는 2020∼2021년에 재건축·재개발 물량이 쏟아져 나온 곳"이라며 "대구의 미분양 60%는 비교적 대기업들이 갖고 있기 때문에 회사의 금융위기로까지 전이될 물량은 극소수"라고 설명했다. 

해당 시장의 미분양들은 부동산 시장이 급 성수기일 때 나온 물량이라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30% 비싸고, 여기에 세금도 내야하기 때문에 미분양으로 남게 됐다는 설명이다.

원 장관은 금융위기 때와 마찬가지로 미분양이 대규모로 발생해 시장 전체가 마비될 것이란 우려에 대해서도 "성격이 다르다"며 선을 그었다.

한편 부동산 시장 현재 상황에 대해선 "대세 반전을 얘기하기에는 이르다"며 "아직도 분양가나 호가가 주변 시세나 소비자들이 기다리는 것보다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매도자들은 배짱 분양, 배짱 호가를 부르고, 매수인들은 어디까지 내리나 보자며 소위 '존버'를 하는 상황이라 관망세가 아직 크다는 것이다.

또 "실수요인 전세, 월세가 추세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하방 요인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한다"고도 덧붙였다.

다만 원 장관은 "민간이 너무 위축될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물량을 당겨서 분양한다든지 해서 변동의 기울기를 완만하게 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도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