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돼지고기·계란 등 평소보다 1.8~3배까지

【중소기업신문】정부가 예년보다 빨리 찾아온 추석을 맞아 배추, 사과, 소고기 등 특별성수품을 지정해 공급 물량을 확대하기로 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을 위해 15개 특별성수품에 대한 공급을 늘리는 한편, 직거래장터를 개설하고 가격정보 공개를 확대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며 “8월29일부터 9월 10일까지 추석 전 2주간을 특별 출하기관으로 지정하고 공급물량을 평소보다 1.8~3배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지정한 15개 특별성수품은 배추, 무, 사과, 배,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명태, 고등어, 갈치, 조기, 오징어, 밤, 대추 등이다.

박 장관은 “직거래 장터와 특판장 2500여개소를 개설해 시중가보다 10~30% 저렴하게 판매하겠다”면서 “특별히 한우세트와 과일 등 수요가 많은 품목에 대해서는 사전예약제를 실시하고 품목별로 최적구매시기와 시장가격조사 결과를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소비자들의 합리적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웹과 어플리케이션, 소비자단체, 방송 등을 통해 성수품 가격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이와 함께 ‘소비기한’과 같은 소비자 친화적이고 합리적인 표시제도 도입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소비기한(Use by Date)이란 당해 식품을 소비자가 소비해도 건강이나 안전에 이상이 없을 것으로 인정되는 소비 최종시한을 뜻한다.

그는 “1985년 도입된 식품유통기한제도의 경우 자원의 효율적 활용, 식품·유통산업 발전, 소비자들의 인식수준 개선 등을 고려해 일본·유럽 등 주요 선진국과 같이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현행 유통기한제도가 오래 유지돼왔고 소비자들의 식품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높다는 점을 감안,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아울러 “물가안정을 위해 관세 등 세제상의 지원노력도 강화해 나가겠다”면서 “물가안정을 위한 할당관세 적용품목에 대해선 반출기간 단축 및 통관절차 간소화를 통해 지원하고, 할당관세 품목에 대한 수입추천제도 개선방안을 8월 중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수입평균가격 공표대상을 원유와 일부 농산물 등 현재 37개에서 할당관세 및 생활밀접품목 등 100여개로 늘리고, 가격산출과 공개방법도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장기간 물가가 안정된 일본의 사례를 검토해 우리나라에 적용할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의 물가안정은 장기불황에 따른 구매력 위축과 엔화 절상 등 거시적 요인이 크게 작용했으나 생산원가 절감, 자원재활용 및 에너지 절약, 낮은 진입규제, 다양한 유통채널, 검소한 음식문화 및 합리적 소비문화 등 문화·행태적인 측면도 크게 기여했다”며 “일본의 사례를 분야별로 검토해 대책수립에 적극 참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장관은 회의에 앞서 “그동안 집중호우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농산물 수급안정을 위해 노력해 주신 농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물가안정을 위한 정부의 정책 노력에 대해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일반 국민들께서도 예상치 못한 이상기후가 물가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합리적인 소비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홍미은 기자 hme79@smedaily.co.kr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 중소기업경제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