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전략적 활용지원 등 수출시장 개척

【중소기업신문】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는 18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제97차 국민경제대책회의에서 최근 글로벌 재정위기에 따른 수출여건을 점검하고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

최근 유럽․미국 등의 글로벌 재정위기와 중국의 긴축정책 지속 등으로 세계경제와 무역여건은 불리해지는 추세이다.

그러나,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우리나라는 수출지역의 다변화와 기술력, 브랜드파워 등 수출경쟁력 향상으로 무역 펀더멘털을 강화해 이번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잠재역량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 이번사태가 세계경제 더블딥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금년 중 무역1조달러 달성은 가능할 전망이다.

지식경제부는 환율하락, 유가상승,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신흥국 수출확대와 자동차․조선․기계 등 주력 수출품목의 호조로 높은 수출증가세를 시현했던 상반기와 달리, 하반기에는 글로벌 재정위기 여파로 인한 선진국 수요감소와 이의 신흥국 파급 등 불안요인이 많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과거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글로벌 재정위기에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전반적으로 글로벌 재정위기에 따른 수출둔화 영향은 제한적일 전망이나, 품목에 따라 다소 차별적인 영향이 예상된다.

지식경제부는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정부와 산업계의 역량을 총결집하여 금년중 무역1조 달러를 달성하겠으며, 이를 위해 비상대응체제를 운영하고, 신흥시장 공략강화, 중소․중견기업 글로벌 역량 강화, FTA의 전략적 활용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회의에 참석한 수출중소기업과 유관기관 대표는 이번 글로벌 재정위기를 현명하게 극복하기 위해서, 한미 FTA의 빠른 비준과 안정적인 환율 운용을 통해 수출기업의 대외 경제여건을 안정화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김대의 기자 dykim@smedaily.co.kr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 중소기업경제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