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행정안전부는 21일 “단일 보안제품으로 키보드 해킹 등을 방어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 다양한 보안기술을 복합 적용해 전자거래 안전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20일 국정감사에서 시연된 모의 해킹에서 “키보드 및 화면해킹 악성코드를 이용하면 정부부처, 금융기관 등의 홈페이지 아이디·패스워드 등이 해킹돼 정보가 탈취된다”는 지적에 대해 이 같이 설명했다.

행안부는 우선 본인인증 수단을 기존에 사용되던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이외에 OTP(One time Password)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OTP는 접속할 때마다 비밀번호가 바뀌기 때문에 해킹을 해도 비밀번호 사용이 곤란하다.

또 국민들이 공인인증서 유출방지 기능이 있는 휴대용 인증서 저장매체인 보안토큰을 사용하도록 홍보를 강화한다.

특히 행안부는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등이 탈취되어도 해커가 이를 이용해 전자거래를 하기 어렵도록, 등록된 PC에서만 전자거래를 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아울러 지경부, 방통위 등과 협의해 새로운 해킹 공격 및 대응 기술에 대한 선행 연구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대의 기자 dykim@smedaily.co.kr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 중소기업경제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