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유기농은 생명이다‘라는 슬로건을 주제로 한 전 세계 유기농업인들의 올림픽 제17차 세계유기농대회가 28일 개막식을 갖고 5일간의 대장정을 시작했다.

개막식은 이날 오후 3시 캐더린 디마테오 세계유기농업운동연맹(IFOAM)회장과 한국조직위원장 김문수 경기도지사, 서규용 농림수산식품부장관, 박준용 전라남도도지사, 한국조직위부위원장 이석우 남양주시장, 박기춘·이낙연 국회의원, 관람객 등 2천여명이 운집한 가운데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 열렸다.

영국의 찰스황태자와 김황식 국무총리는 영상메시지를 보내 대회의 성공적인 개막을 축하했다.

조직위원장인 김문수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농업은 더 이상 포기의 대상이 아니며, 세계대회를 시작으로 발전 가능성이 충분한 희망의 농업이 될 것“이라며 ”유기농을 실천하는 과정 속에서 ‘농촌과 도시’ ‘생산자와 소비자’가 교류하고 상생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개막식 기조연설자로 나온 김성훈 전 농림부장관, 도법스님, 말레지아의 사로지니 랭검(Sarojini Rengam) 등은 ‘유기농업은 생태계와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유기적으로 연계돼 있어 건강한 지구를 만드는 데 유기농업이 대안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아 강조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환경농업단체협의회를 비롯해 세계자연보호연맹 등 국·내외 민간단체와 농협, 아모레퍼시픽, 풀무원 등 민간기업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 민간과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유기농 대회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겠다는 이번 대회의 취지를 잘 보여줬다.

개막식 전 오전 10시부터 남양주체육문화센터 행사장 내에서는 마켓페스티벌, 미각체험 슬로푸드대회, G-Food쇼, 유기농 상상체험, 짚풀놀이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펼쳐졌다.

오는 10월 2일까지 남양주체육문화센터 및 양평 세미원에서 펼쳐지는 행사는 가족 건강을 생각하는 주부 및 일반인이 참가하여 먹고, 보고, 즐기면서 배우는 특별한 유기농체험이 될 예정이다.

김대의 기자 dykim@smedaily.co.kr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 중소기업경제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