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공직 내 저출산 대비 간담회 개최

【중소기업신문=홍미은 기자】행정안전부는 10일 오전, 제6회 임산부의 날을 맞아 저출산 시대 대응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남석 제1차관 주재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에는 군인·경찰·소방관 및 연구관·지도관으로서 일하면서 자녀를 키우는 여성, 육아휴직 경험이 있는 남성, 7명의 자녀를 둔 공무원 등 부모공무원 19명이 함께 했다.

우리나라는 여성 1명이 가임기간 동안 출산하는 자녀수가 1.23명(2010년 합계출산율)으로 심각한 저출산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공직 내에서도 기혼공무원의 평균 자녀수는 2003년 1.9명에서 2008년 1.8명으로 다소 감소했고, 미혼과 독신 비율은 2003년 16%에서 2008년 19%로 증가했다.

특히 최근 공무원시험 합격생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40%를 넘어서고 있어서 향후 공직 내 출산과 양육에 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참석자들은 “최근 육아휴직 대상을 만8세 자녀로 확대하는 등 꾸준한 제도 개선을 통해 점점 아이들 양육에 좋은 환경이 만들어 지는 것 같다.”고 의견을 전했다.

두 자녀의 어머니인 한 참석자는 “10년 전 첫 아이를 낳을 때와 비교하면 요즘 분위기는 많이 변했다. 불임이나 유산한 사람을 배려한 휴가제도도 많이 생기고, 근무형태도 많이 유연해졌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나, 참석자들은 수요에 부응하는 청사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 확충, 탄력근무 등 유연근무제도 활용 확대, 육아휴직시 대체인력 풀 확대, 남성도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환경 조성 등은 앞으로 계속적으로 추진해 가야 할 과제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남석 행정안전부 제1차관은 “출산율 제고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는 어느 한 쪽도 포기할 수 없는 가치이다. 저출산 시대 극복은 여성의 자아실현과 출산이 조화롭게 양립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저출산 문제를 극복해 가고 있는 프랑스·스웨덴 등 선진국에서 초점을 맞추는 것은 보육시설 확충과 휴가·근무 등의 유연성 제고이다. 행안부에서도 직장 보육시설 양과 질의 지속적인 제고와 스마트워크센터 확대 등을 통한 유연한 근무환경 조성 등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김동극 행정안전부 인사정책관은 “이번 간담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부모 공무원들이 마음 놓고 출산하고, 직장과 자녀 양육을 병행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통해 공직 내 출산율을 제고하기 위한 종합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홍미은 기자 hme79@smedaily.com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