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유지 무단점유자에 변상금 물리고 보존 어려운 자투리땅은 매각

【중소기업신문=박성대 기자】서울시가 타 지역에 분산돼있는 시계외(市界外) 토지 관리를 전문 민간기관에 위탁해 12억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고 관리 비용은 줄이는 일석 이조의 효과를 보고 있다.

서울시는 제주도, 인천광역시, 경기도 등 시외에 있는 토지재산 99필지의 관리를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위탁, 수익이 거의 없던 토지에서 1년여 만에 12억 원을 창출했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2010년 9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시계외 토지를 민간에 위탁, 재산관리 전문기관인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전문성을 도입해 서울시 밖의 토지재산을 효과?체계적으로 관리한 것이라 더욱 주목된다.

서울시는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때 대신 보상금을 지급하고 삼풍백화점으로부터 받은 제주도 땅을 비롯해 시계외 토지재산이 전국에 분산되어 있어 현실적으로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개인이나 단체가 시유지 위에 무단으로 점유하고 있는 경우에도 적극적 대응에 한계가 있었고, 또한 이들 재산에 대해서는 대부 및 매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힘들어 수입 발생도 크게 기대할 수 없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국의 국유재산 관리 노하우와 경험을 축적한 한국자산관리공사는 관리 시스템을 통해 시계외 시유재산에 대해 신속한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온비드 시스템을 통해 매각 및 대부 가능한 일반재산의 상세정보를 시민에게 즉시 제공하는 등 보다 전문적ㆍ체계적인 관리를 시작했다.

서울시는 두 달여간의 토지 실태 조사결과를 토대로 개인이나 단체가 무단으로 점유 중인 토지 22필지에 대해 변상금 8억 6천만 원을 부과, 현재까지 4억 여원을 징수했으며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도 계속 징수할 계획이다.

또 도시 계획 사업과 개발 사업을 등을 위해 매입했다가 남은 인천, 경기도 등지의 자투리땅들은 적극 매각해 8억 원 이상의 수익을 내고 관리 비용도 줄이는 효과를 얻었다.

서울시는 지난 1년간 시계외 시유재산을 위탁 운영한 성과를 바탕으로 시가 직접 관리하고 있는 시유재산의 활용도를 조사해 행정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무단점유?유휴 행정재산은 일괄 용도폐지 한 뒤 전문기관에 위탁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특히, 미활용재산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주요 행정재산 6,715필지를 KAMCO를 통해 활용도조사 실시했으며, 그중 808필지를 위탁관리 추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재산은 향후 서울시 각 부서별로 활용가능성을 검토해 행정목적 수행에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일괄 용도폐지 후 전문기관에 위탁관리를 하게 되며 서울시는 2013년 100억원 수익창출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위탁관리를 확대할 계획이다.

서강석 서울시 재무국장은 "이제는 공유재산 관리도 전문화시대로, 공유재산도 현재의 유지?보존 위주의 관리정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정책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며, "전문민간기관 위탁관리의 점진적 확대를 통해 공공성에 수익성까지 접목하여 서울시 재정 건전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성대 기자 webmaster@smedaily.co.kr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