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농식품부 등 5개 부처는 내년 11월 말부터

【중소기업신문】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에 따라 국무총리실이 내년 9월부터 이전을 시작한다. 또 국토해양부와 농림수산식품부 등 5개 부처도 내년 11월 말부터 이전에 착수한다.

정부는 18일 오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세종시지원위원회 회의를 열고 중앙행정기관의 내년 세종시 이전 일정을 확정했다.

이날 회의에서 행정안전부가 마련해 보고한 이전계획에 따르면 내년에 세종시로 옮기는 중앙행정기관은 총리실과 기획재정부,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국토해양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6개 부처와 조세심판원을 비롯한 소속기관 6곳이다.

가장 먼저 세종시로 이전하게 되는 총리실은 내년 4월 청사가 준공되지만 현지 업무 여건을 고려해 9월 중순부터 옮기며, 국무총리가 새 공관으로 입주하는 같은 해 12월 중으로 이전을 완료하기로 했다.

이는 단독 입주에 따른 업무 수행의 비효율성 문제, 인접지역에서 청사 공사가 계속돼 근무 환경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한 것으로, 9월 중 먼저 이전하는 부서는 총리실 내부적으로 업무성격을 감안해 선정할 예정이다.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나머지 5개 부처는 내년 11월 말부터 이전에 착수하되, 부처별로 2∼3주에 걸쳐 이전해 연말까지 이전을 완료하게 된다.

이에 따라 국토부와 농식품부가 먼저 이전에 착수하고 이어 기재부가 12월 셋째 주, 환경부와 공정위가 각각 12월 넷째 주부터 세종시로 옮긴다.

이날 회의에서는 세종시 건설 추진현황, 첫마을 입주준비 및 우수 정주요건 조성 추진현황, 공무원 이·정주 지원대책, 세종시 교육청 출범 추진현황 등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 총리는 “정해진 이전일정에 따라 내년도 중앙행정기관 이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이전부처는 세부이전계획을 준비하고, 행안부 등 관계부처는 적극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또 “첫마을 1단계 입주예정 시기가 다음달 말로 다가온 만큼, 초기 입주민들이 불편한 점이 없도록 관계부처가 협조해 세밀히 점검·준비하고, 세종시 특성에 맞는 종합적인 교육발전 모델을 만들어 우수한 교육여건을 만들어 나갈 것”을 당부했다.

홍미은 기자 hme79@smedaily.co.kr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