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극복하고 도약할 수 있는 기회”

【중소기업신문】이명박 대통령은 23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국회 통과와 관련, “세계 GDP의 61%를 차지하는 시장을 경제영토로 넓혔다”며 “이런 기회를 잡아서 우리 모두가 힘을 합치면, 위기를 극복하고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한·미 FTA 관련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한 자리에서, “세계 경제가 지금 예측불허이며, 세계 경제불황이 당분간 갈 것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한·미 FTA를 체결한 후 비준까지 4년 7개월 걸렸지만 어쩌면 그 시간동안 우리는 정부가 미처 철저히 챙기지 못했던 것을 챙기는 기회였다고 생각한다”며, “정부는 국회 논의 과정에서 제기된 모든 문제들에 대해 소홀함이 없도록 철저히 챙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한미FTA 관련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특히 “농민과 소상공인 피해에 대해 우려가 많았다”고 언급한 뒤, “정부도 이미 보완대책 만들어 시행하고 있지만, 앞으로 반대의견을 포함해서 국회에서 제기된 모든 문제를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농업피해지원대책과 관련, “피해를 보상한다는 소극적 자세에서 벗어나 이것을 계기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다”며 “농민도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농업을 수출산업으로 키울 수 있다는 적극적 자세 갖는다면 세계적 경쟁력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농업도 수출산업이다. 지원하면 덴마크 등 유럽 보다 못할 이유가 없다”면서, “농민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도록, 그런 자세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그런 점에서 우리가 한·미 FTA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부족했는지 생각하고,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면 국회와 머리를 맞대고, 또 정부 내에서도 머리를 맞대서 신속하게 대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지금 민생이 어렵고 젊은이들에게 일자리를 마련해주지 못하고 있다”면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장관들이 혼신의 힘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또 “기업인들도 이런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면서 “어렵다고 투자를 망설여서는 안되며 과감히 투자하고 일자리를 늘려야 한다. 어려울 때 상생발전해야 한다는 정신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홍미은 기자 hme79@smedaily.co.kr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