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업체 수요물량 500톤 공급…추후 공급 확대

【중소기업신문=홍미은 기자】정부는 최근 배추가격 상승과 물량부족으로 원료 구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규모 김치업체에 중국산배추를 수입하여 공급할 계획이다.

정부가 중국산배추를 수입하여 공급하게 된 배경은, 4월 이후 겨울배추 저장물량의 품위가 급격히 저하되어 출하량이 감소함에 따라 도매가격이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고, 금년도 하우스 봄배추 생산예상량은 평년에 비해 1%, 지난해에 비해 40%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 하우스봄배추 생산량이 감소한 것은 전년 하우스봄배추 가격이 평년대비 25%정도 낮았기 때문이다.

최근 저온 현상과 한파 등으로 봄배추 출하시기가 예년에 비해 10일 정도 지연될 것으로 보여 4월 중순 이후 일시적으로 물량 부족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또한, 그동안 정부가 총 6,820톤을 수매․비축하여 이 중 5,032톤을 도매시장과 대형 유통업체 등에 공급해 왔고, 현재 1,788톤의 재고가 남아 있으나 이 물량으로는 4월말까지 수급을 조절하기가 어렵다고 판단되어 불가피하게 수입을 결정하게 된 것이다.

이번에 수입하게 된 중국산 배추는 산동성에서 생산된 것으로서 우리나라에서 소비되는 배추와 동일한 품종의 배추이다. 

정부는 금년 초부터 봄 배추 수급상황을 사전에 점검하면서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한다」는 원칙하에 봄배추 생산량 감소에 대비하여 배추의 수입 가능성을 타진해 왔다.

이와 관련, 산동성 일대에서 생산되는 배추 2천톤에 대해 우선 계약하되, 이 물량을 우리나라에 공급할지 여부와 얼마나 공급할지 여부는 수급 및 가격동향을 보아가면서 추진키로 결정하게 된 것이다.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우선 중소규모 김치업체의 4월 중순 원료 배추 수급난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본다”고 밝히고, 수입배추는 봄배추가 본격적으로 출하되는 시기를 최대한 피해 공급함으로서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가격 급락을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 4월 하순 이후 본격적으로 봄배추가 출하되면 수급난도 해소되면서 가격이 안정될 것으로 전망했다.

홍미은 기자 hme79@smedaily.co.kr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