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한중 녹색경제협력포럼’ 열려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신재생에너지, 환경, 발전분야 등 중국 녹색기업인 250여 명이 대거 방한, 국내기업인들과 만나 양국 간 녹색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홍석우 지경부 장관, 유영숙 환경부 장관도 함께 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와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가 29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한 ‘제4회 한중 녹색경제 협력 포럼’에서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은 “한·중 두 나라는 이미 대체 에너지원의 개발과 에너지 효율증대 그리고 친환경 생산체제로의 전환 등 녹색경제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며 “녹색경제 분야는 양국 간 협력관계를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완지페이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회장도 “한국은 에너지절약, 환경보호 등 녹색산업 분야의 협력에 있어 큰 잠재력을 가졌다”며 “양국 경제관계가 더욱 돈독해지는데 녹색협력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포럼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구체적 협력사례도 소개됐다. 박기서 KC코트렐 전무는 ▲양국 간 녹색산업 협력모델을 한국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유형 ▲한국기술과 중국의 제조능력이 결합돼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유형 ▲양국의 기술력이 합해져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유형 등 세 가지로 규정하고, 유형별 협력프로젝트를 설명하기도 했다.

조철 산업연구원 주력산업팀장은 “현재 신재생에너지분야 기술표준은 유럽이 주도하고 있지만 한국과 중국이 표준개발에 헙력해 국제표준을 선점해 나가야 한다”며 “양국 정부당국 간 신재생에너지 협의 기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철용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유럽재정위기와 화석연료 가격하락으로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다소 위축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고조와 기술진보로 신재생에너지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포럼에는 완지페이 회장, 천하이 주한중국대사관 부대사, 천수전 요녕성 인민정부 부비서장, 황융치앙 광서자치구 무촉회 회장, 저우리요 중국장성자산관리공사 부총재 등 중국 기업인 200여 명과 손경식 회장, 홍석우 장관, 유영숙 장관, 심상경 진천상의 회장, 우신구 고양상의 회장, 신박제 NPX반도체 회장, 김상열 한국태양광산업협회 회장, 이임택 한국풍력산업협회 회장 등 한국 측 인사 200여 명이 참석했다.
 
박진호 기자 pjk@smedaily.co.kr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