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배정호 기자] 대전시가 연일 무더위로 인한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혹서기 폭염피해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취약계층 특별보호대책을 마련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29일 시에 따르면 시와 구, 관할경찰서 등 행정기관과 노숙인종합지원센터, 쪽방상담소, 쉼터 및 재활시설을 중심으로 4개조 61명으로 구성된‘하절기 특별대책팀’을 9월말까지 편성·운영한다.
 
시는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 예방에 중점을 두고 관내 쪽방거주자와 노숙인 등에 대해 보호대책을 수립하고, 9월말까지 폭염 취약계층에 대한 피해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 매일 주·야간 취약지역에 대한 순찰 및 상담 등을 강화하고, 보호지원이 필요한 경우 관련시설로 보호 인계하는 등 현장대응을 강화할 해 열사방지 및 시민불편 행위도 예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노숙인 및 쪽방 거주자 중 알코올 환자, 만성질환자 등 의료 취약계층에 대해서는‘희망진료소’를 통해 간단한 의료지원을 하고, 지역 의료 기관과 연계 등 지속적인 지원체계를 유지키로 했다.
 
특히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 예방을 위해 피서공간으로 노숙인 자활시설 및 노숙인 종합지원센터, 쪽방상담소, 관내 경로당 등을 ‘무더위 쉼터’로 운영하며, 열대야를 대비해 노숙인 자활시설과 쪽방상담소 등은 야간에도 개방된다.

윤종준 시 복지정책과장은 “폭염기간 중 쪽방 거주자 등 취약계층이 시원한 여름을 날수 있도록 적당한 휴식공간에 들마루 등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며 “혹서기가 지날 때까지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원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