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광주광역시는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중소유통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330억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지원규모는 △중소기업의 창업 또는 시설, 경영개선을 위한 구조고도화자금 290억원 △중소제조업체의 경영안정화를 위한 경영안정자금 2,000억원 △전통시장과 중소유통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소유통구조개선자금 40억원이다.
 
구조고도화자금 지원업종은 제조업, 아파트형공장건설업, 지식기반 및 영상산업체로, 시설자금 10억원, 운전자금과 경영안정화자금 3억원, 아파트형 공장건설자금 20억원을 각각 지원한다. 상환조건은 시설자금과 아파트형 공장건설사업자금은 3년 거치 5년 균분상환이며, 운전자금과 경영안정화자금은 1년 거치 2년 균분상환이다.
 
경영안정자금 지원업종은 중소제조업체와 제조업 관련 서비스업체로, 지원조건은 업체당 3억원이내 2년거치 일시상환이다. 업체가 부담해야할 대출이자의 일부인 2%를 시에서 부담한다. 또한, 고용우수기업이나 우수중소기업인은 최대 5억원에 이차보전 3%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중소유통구조개선자금은 도소매업을 영위하면서 6개월이상 영업하고 있는 중소유통업체에게 지원한다. 점포시설개선자금은 업체당 3억원이내 3년거치 5년 균분상환이며, 운전자금은 2억원 이내로 1년거치 2년 균분상환이다.
 
다만, 금융 및 보험업과 사치향락적 소비나 투기를 조장하는 업종은 지원되지 않는다.

시 관계자는 “자금지원과 함께 기업애로해소 현장기동반 활동, 중소기업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서도 기업이 경영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