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사면초가에 빠진 형국이다. 국회 청문회 불출석 문제가 검찰의 벌금형 약식기소로 결정되면서 한숨을 돌리는가 싶더니 그의 도덕성에 치명타가 될 수 있는 신세계그룹의 ‘변칙경영’ 사건들이 잇따라 불거지면서 구설수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는 형국이다.

특히 다가올  새정부가  경제민주화의 핵심사항이라고 할 수 있는  '골목상권 살리기'를 천명하고 있는 가운데, 정 부회장 스스로가  동생 빵집에 일감몰아주기를 지시하면서 골목상권을 침해했다는 의혹으로 검찰조사 '도마'에 올라있어 난국에 처한 상황이다. 재벌의 골목상권침해와 관련 다시는 대기업이 중소영세업자를  짓밟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시범케이스로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 16일 신세계그룹 이마트 직원 불법사찰 문제를 폭로한 노웅래 의원과 장하나 의원 등에 따르면, 이마트는 본사 및 각 지점에 입점해 있는 협력업체 직원들의 개인정보를 사용해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한국노총 홈페이지 회원 가입 여부를 조회하고 회원으로 확인된 직원을 반강제적으로 퇴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협력사 창고를 뒤져 나온 ‘전태일 평전’을 불온도서로 규정하고 책주인을 찾거나, 근로기준법 등의 기본적인 노동법률 상식이 담긴 책자를 ‘불법 유인물’로 규정하기도 했다. 노조가 없는 것을 이용 사실상 직원들을 교묘하게 ‘부당해고’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인력퇴출 프로그램을 운용해온 정황도 드러났다.

이는 심각한 노동자 탄압 행위로 규정될 수 있지만, 회사측은 일부 직원들의 자의적행동이라며 이번문제를 직원 개인의 책임으로 얼버무리고 있다. 때문에, 무노조 경영을 유지해온 신세계 이마트가 노조설립 봉쇄를 위해 조직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왔다는 의혹은 일파만파가 되고 있다.

정 부회장을 궁지로 모는 사건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고위층의 자녀들을 ‘낙하산 채용’한 정황이 담긴 입사자 명단 문건까지 드러나면서 곤혹스러움은 배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한겨레는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마트의 ‘외부추천 입사자 현황’(2008년 작성) 문서에는 1999~2005년 구학서 신세계 회장의 추천을 받아 입사한 7명의 경력 직원과 2003~2006년 신세계그룹 계열사 간부들의 추천을 받아 입사한 24명의 신입 직원 이름과 직급, 출신학교 및 ‘특이사항’이 기록돼 있다.

여기에는 여당 출신이나 권력기관의 기관장, 신세계·삼성그룹 고위 임원들의 자제나 조카 등이 추천 입사자 명단에 들어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변칙경영'의 끝이 보이지 않는 모습이다.

이에 올해 경영화두로 '책임경영'을 제시, 기업ㆍ사회 공동체가 상생하고 존경받는 기업이 되겠다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포부는 새해벽두부터 빛이 바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윗물'이 맑지 않으면 아랫물은 반드시 흐리게 돼있다. 이번에야 말로 정 부회장과 신세계그룹이 '변칙경영'의 멍에를 벗고 '정도경영'을 바로 세울 수 있도록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사정당국의 공정하고 철저한 조사와 수사가 단행돼야한다는 목소리가 높기만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