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 "다양한 중소기업 요구 반영될 수 있는 맞춤형 지원 필요"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중소기업에 대한 천편일률적인 지원보다는 이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맞춤형 중기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1일 '맞춤형 중소기업 지원정책의 모색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연구원은 중소기업중앙회가 조사·구축한 중소기업 실태조사 보고서 상의 제조업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08~2011년 4년간의 표본조사를 활용해 중소기업 형태를 대기업의존형, 수출고부가형, 수출저부가형, 내수고부가형, 내수저부가형 등으로 분류했다.

대기업의존형은 대기업에 납품하는 매출의 비중이 30% 이상인 기업을 말한다. 수출형과 내수형의 기준은 수출 비중의 30%로 삼았다.

연구원에 따르면 2011년 현재 중소기업의 80.9%는 대기업과 연관성이 적은 자립형 중소기업이라고 지적했다. 대기업에 납품하는 매출 비중이 30% 미만이라는 뜻이다.

특히 자립형 중소기업의 약 90% 내수기업이고, 저부가(56.9%) 업종의 중소기업이 고부가(24.0%)에 비해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기업의존형의 경우 생산성과 수익성이 낮고 연구개발투자가 불충분했다. 수출고부가형은 규모의 경제로 생산성이 높으나 저수익성으로 설비투자가 부진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수출저부가형의 경우 수익성은 높으나 연구개발투자가 소홀했고,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취약했다. 내수고부가형은 생산성과 연구개발투자 비중이 높으나 설비투자에 소극적이며 영세했다. 내수저부가형은 부채율이 높고 영세했으며 비용절감을 통한 수익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었다.

연구원은 "대기업의존형 중소기업에는 원·하청기업 간 공정거래 확립과 대·중소기업의 복합경쟁력 제고에 노력해야 하고, 수출주력형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고부가 시장으로의 진출 촉진 시장개척과 관련된 비용 축소 등에 정책적 지원이 집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수고부가형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연구개발투자 성과의 이행 촉진, 규모의 경제 실현에 대한 지원 확대 등이 필요하며, 내수저부가형에 대해서는 구조조정 촉진과 사업전환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