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은행ㆍ증권ㆍ우리은행계열 등 3개 그룹으로 나눠 매각…내년중에 완료 예정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금융권의 '태풍의 핵'으로 떠오른 우리금융지주의 민영화 방안이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냈다. 자회사 분리매각 방식으로 가닥이 잡힌 우리금융 민영화가 7월부터 본격 진행되면서 향후 매각 진행상황에 따라 은행권은 물론 카드와 보험ㆍ증권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전망이다.  

26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우리금융 민영화 추진 방안’에 따르면 우선 다음달 경남은행·광주은행 등 지방은행 계열에 대한 매각을 시작한다. 이를 위해 우리금융지주를 인적분할해서 경남은행지주와 광주은행지주를 설립하고, 각각 경남은행과 광주은행과 합병해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일부 지분매각 없이 예보가 보유한 지분 전체(56.97%)를 한꺼번에 매각할 예정으로, 예보는 다음달 15일 홈페이지 등을 통해 매각 공고한다.

8월부터는 우리투자증권·우리자산운용 등 증권계열을 판다. 우리금융은 우리투자증권과 우리자산운용, 우리아비바생명, 우리금융저축은행 등을 묶어 시장에 내놓는다. 시장 수요가 많은 우리F&I와 우리파이낸셜은 개별 매물로 매각된다.

우리금융은 우리투자증권과 우리파이낸셜, 우리아비바생명에 각각 37.85%, 52.02%, 51.5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F&I와 우리자산운용, 우리저축은행의 지분도 100% 갖고 있다.

우리은행계열은 내년 초 매각절차에 돌입해 내년 말까지 모든 절차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우리은행계열은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을 합병해 은행 형태로 전환한 후 예보가 우리은행 지분을 매각한다. 최소입찰 규모는 우리은행 매각절차 개시 시점의 시장상황 등을 감안해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우리카드, 우리PE, 우리FIS, 금호종금,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및 증권계열 중 미매각 자회사는 합병 후 우리은행의 자회사로 편입돼 우리은행과 함께 매각될 예정이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자회사를 먼저 매각해 매각규모를 줄이고, 인수자의 자금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어 잠재인수자 범위가 훨씬 넓어질 것"이라며 "이번 민영화 방안은 시장이 원하는 방향으로 빨리 시장에 되돌려줄 수 있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매각일정은 시한을 설정한 것이 아니라 추진일정"이라면서 "내년 안에는 모든 절차를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