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중소기업청은 3일부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가맹점 등을 지원하는 ‘2014년 유망 프랜차이즈 육성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예비 프랜차이저 지원을 위한 ‘유망소상공인 프랜차이즈화 지원 사업’과 국내 가맹본부, 가맹점 지원을 위한 ‘수준평가 및 후속지원 사업’으로 나뉜다.

유망소상공인 프랜차이즈화 지원 사업은 유망한 아이템을 보유한 소상공인의 가맹본부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중기청은 이 사업을 통해 올해 컨설팅 지원에 대한 업체의 자부담을 전체 비용의 30%에서 20%로 완화하고 사후관리 컨설팅도 1년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 가맹점에 대해 최대 7000만원의 정책자금 융자도 지원한다.

일정규모 이상의 가맹본부에 대해 실시하는 수준평가 및 후속지원 사업은 가맹본부 역량강화, 가맹본부가맹점 동반성장 유도 및 예비창업자 보호를 위한 것이다.

가맹본부를 가맹점과의 계약관계, 가맹점에 대한 지원수준, 가맹점주 만족도 등 6개 범주로 평가해 4등급으로 구분, 평가결과 1∼2등급 브랜드에 대해서는 우수프랜차이즈로 지정해 ‘우수프랜차이즈 지정서’와 별도 제작된 엠블럼을 수여한다.

또 올해 3~4등급 브랜드의 가맹점 중 집중관리가 필요한 가맹점에 대한 경영개선 컨설팅을 지원하는 한편 가맹본부의 공정거래 유도, 가맹점의 권익보호를 위한 지원사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2014년 유망 프랜차이즈 육성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