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삼성바로세우기 운동본부 노조탄압 맞서 이달중 총파업등 강력 투쟁
삼성전자서비스와 일부 협력센터간의 단기 계약연장은 '식물노조'화 계략

【중소기업신문=박홍준 기자】 삼성전자서비스협력센터와 노조간의 단체교섭이 장기간 지지부진한 가운데 노사간의 대립은 이달중에 최고조에 달할 전망이다.

삼성전자서비스노조는 최근 일부 협력센터의 잇따른 폐업은 노조를 탄압하기위한 ‘위장폐업’이며 그 배후에는 삼성과 이건희가 있다면서 노조파괴행위에 맞서 이달 중에 총파업 및 총력투쟁에 들어가기로 했다.

금속노조와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삼성바로잡기운동본부 등은 11일 오전 10시 30분, 강남역 삼성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불거진 삼성전자서비스 일부 협력센터의 폐업논란을 ‘기획된 노조와해’라고 규정하고 총파업을 비롯해 강력한 총력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노조측은 이날 회견에서 “이건희와 삼성자본이 명백하게 노동3권을 부정함으로써 삼성전자서비스지회를 와해, 파괴하려는 것이 명백하다”며 “이런 노조파괴 목적은 삼성 이건희와 이재용 부자의 삼성족벌경영세습에 이의제기할 민주노조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라고 비판했다.

금속노조와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이에 따라 폐업사태에 따른 앞으로의 투쟁계획을 밝히면서 우선 폐업협력업체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오는 17일부터 1차 상경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이어 노조는 삼성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통해 무기한 전면파업을 포함해 이달 중 총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오는 28일께는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전 조합원과 금속노조 간부, 노동시민사회단체 등이 삼성본관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고 삼성에 대한 사회연대 투쟁을 벌여나간다는 방침이다.아울러 ‘위장폐업, 간접고용 철폐를 위한 토론회’ 개최와, 간접고용 철폐를 위한 원청의 사용자성 인정 법제도 투쟁, 대국민 선전전 등 홍보활동도 강화할 방침이다.

금속노조는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들은 전면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과 전 국민적 사회연대투쟁으로 위장도급 철폐, 민주노조 사수를 쟁취할 것”이라며 “또한 금속노조는 삼성자본과 이건희가 그 어떤 이유든 민주노조를 탄압하고 파괴하려는 것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금속노조와 삼성전자서비스지회측은 최근 부산 해운대센터를 시발로 3개 센터가 잇따라 폐업공고를 한 것은 그동안 노조 활동이 활발했던 지역을 중심으로 권역별 한 곳 씩 폐업이 진행한 것으로 보여 기획된 노조와해 시도라며 반발해 왔다. 노조측은 부산해운대센터와 아산센터는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다수의 임원이 있는 곳으로 노조 탄압을 위한 ‘표적 폐업’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천센터도 폐업공고 후 업체가 비공개로 비조합원들에게 다른 이야기를 하는 등 ‘위장폐업’의 가능성이 크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노조측은 “이와 동시에 삼성 원청자본은 3월 31일 계약기간이 만료된 업체들과 3개월짜리 단기 계약기간 연장합의서를 쓰고 있다”며 “연장합의서에 따르면, 파업과 집회 등으로 미결율이 늘어나면 사실상 해고를 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3개월짜리 계약을 하게 되면, 지회는 교섭권과 파업권 등 노동3권의 권한이 전혀 없는 식물노조로 전락하게 될 것”으로 우려했다.

금속노조는 경남 통영센터와 경기도 분당센터가 최근 삼성전자서비스와 이례적으로 계약기간을 3개월만 연장하는 도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금속노조는 이 계약기간 연장합의서 내용이 ‘식물노조’로 만들려는 계략이라고 규정했다.

금속노조는 삼성전자서비스와 협력업체가 AS완결률·미결일수·재서비스율의 기준을 정해 놓고 한 항목이라도 달성하지 못하면 경고를 주고, 경고가 2회 이상 누적되면 3개월 뒤에 재계약을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지적했다. 또 내근직의 경우 영업일 중 하루라도 센터를 폐쇄하면 경고를 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3개월 간 지켜보면서 노조의 파업과 집회 등으로 미결률이 늘어나면 사실상 계약해지를 하겠다는 뜻”이라며 “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가 노동 3권이 전혀 없는 식물노조로 전락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삼성전자서비스측은 지난해 도급업무 성과가 떨어진 협력업체에 기회를 주기 위해 3개월간 계약을 연장했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사 관계자는 이어 “고객서비스의 중요성을 감안해 3개월간 최소 수준의 실적을 요구했는데, 노조가 이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