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선박운용 감사에 전문성 없는 낙하산 '친박' 인사…정권 바껴도 여전한 '낙하산 전성시대'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최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자회사인 캠코선박운용 감사 선임을 바라보는 업계의 시선이 따갑다. 캠코선박운용의 감사로 영입된 인사가 관련 업무 분야와 무관한 비전문가로 '자격시비' 논란이 불거지고 있어서다.  

특히 대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을 적극 지지한 불교계 인사로 알려지면서 '친박(親朴) 낙하산'이 아니냐는 지적이 흘러나오고 있다.

캠코는 지난해 12월 캠코선박운용 감사를 공모해 최근 신임 감사를 선임했다. 문제는 선택된 신임 감사가 대한불교청년회 회장을 역임하는 등 불교계에 오랫동안 몸을 담아 온 인물이라는 점이다. 선박과 관련해 효율적인 감사업무를 수행할 만한 전문성이 있느냐는 물음표다.

게다가 신임 감사는 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박 대통령 지지모임이었던 국민희망포럼 불교위원회 구성을 주도했던 인물이다. 국민희망포럼은 박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외곽조직으로, 박 대통령 당선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친박 인사로 분류되는 신임 감사의 선박분야에 대한 감사업무 수행 역량과 전문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못했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정부의 '낙하산 인사'라는 의혹이 사그러들지 않고 있는 것이다.

공기업의 감사는 기관의 방만 경영과 비리를 감시·감독하는 자리다. 하지만 최근 들어 공기업 감사 자리는 박 대통령 대선 당시에 활약한 인물들이 잇따라 꿰차는 모습이다.   

지난달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한국동서발전 상임감사에 나란히 친박계 정치인이 임명됐는데, 이들에게 감사 임명을 통보한 날짜는 정부가 '공기업 낙하산 근절 방안'을 내놓은 지 딱 하루 전날이었다.

이에 업계에서는 정부가 앞에서는 낙하산 인사를 없애겠다고 외치면서도 뒤로는 여전히 같은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정부 스스로 '공기업 개혁' 진정성에 의문을 품도록 한 셈이다. 

최근 금융권은 물론 공공기관의 낙하산 인사 논란이 재차 불거지면서 감사와 사외이사에 대한 전문성과 투명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해당 기업에 대한 전문적인 업무 경험이 없는 감사들이 제대로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되풀이돼 온 '제식구 챙기기'가 '실망'이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올 위험을 간과하고 있는 건 아닌지 묻고 싶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