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각종 사건·사고에 연루된 금융회사에 대한 금융당국의 강도 높은 징계가 줄줄이 예고되고 있다.

고객정보 유출사고와 KT ENS의 3000억원대 대출사기, 내부통제 부실 등과 관련해 9개 금융사 전·현직 임직원에 대한 징계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병언 일가와 청해진해운 관계사 등에 부실하게 대출해 준 금융기관들도 중징계를 받을 처지에 놓였다.

징계 대상 임직원만 전·현직 최고경영자를 포함해 200여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대규모 제재조치가 몰고 올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에 금융권은 물론 해당 금융사들도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유씨 일가 등에 부실대출을 해준 금융기관 30여곳에 대한 특별검사를 마무리하고 제재절차에 착수했다.
 
제재 대상 금융기관은 신협과 은행을 포함해 10곳에 달하며, 임직원도 수십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씨 일가와 관계사 등의 전체 금융사 여신 3747억원 가운데 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90%인 3033억원에 달한다.

일부 신협의 경우 지난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유씨 일가 등에 66억원을 송금하고 수천만원의 연체이자를 감면하는 등의 특혜를 제공했다.
 
아울러 청해진해운 관계사들은 2007년 10월부터 올해 5월까지 신협 대출 등을 통해 총 727억원을 마련하고 다른 관계사에 총 514억원을 지원하는 등 계열사간 부당하게 거액의 자금을 지원하기도 했다.
 
금융당국은 가능한 한 이른 시일내에 제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으로, 빠르면 오는 10월께 제재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별도로 금융권은 고객정보 유출사고, 해외지점 부당대출, KT ENS 부실대출 등 각종 금융사고로 무더기 징계를 앞두고 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달 26일 대부분의 금융사 제재를 마무리할 예정이었으나 주요 진술인의 소명이 길어지면서 효성캐피탈 등 7개사에 대해서만 징계를 결정하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조치를 미뤘다.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 등 KB 수뇌부에 대한 일괄 제재는 내달로 연기된 상태다. 임 회장과 이 행장은 개인정보 유출사고, 도쿄지점 불법대출, 전산시스템 갈등 등과 관련해 중징계를 사전 통보 받았다.

KT ENS 협력업체 부실대출과 관련해 하나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과 13개 저축은행 등의 임직원 100여명에 대한 징계도 내려진다.

KT ENS 부실대출은 KT 자회사인 KT ENS 직원과 협력업체 등이 허위 매출채권을 발행하는 수법으로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금융권으로부터 1조8000억원을 대출받아 3000여억원을 갚지 않은 사상 최대 규모의 사기대출사건이다.
 
1억여건의 고객정보 유출사고가 발생한 국민·롯데·농협카드 임직원에 대한 징계와 함께 13만여건의 고객정보가 유출된 한국씨티은행과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 3만4000명의 고객정보가 빠져나간 씨티캐피탈과 IBK캐피탈 역시 금감원의 제재를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