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 공동기자회견 전문

이명박 대통령은 6일 “한·미 동맹을 전략적이고 미래지향적 구조로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미국 조지 부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뒤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부시 대통령과 나는 한·미 동맹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 주변의 안보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한·미 동맹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한·미 동맹의 영역을 군사안보는 물론 정치경제, 사회문화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로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 녹지원에서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 대통령은 북핵문제와 관련, “북한의 모든 핵무기와 핵프로그램에 완전한 폐기를 위한 3단계 조치에 관한 협상이 조속히 개시되도록 노력하기로 했으며, 또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남북 간 실질적인 협력도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7월11일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건은 무고한 대한민국 국민이 희생된 일은 있을 수 없는 일로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책을 하루빨리 마련하기 위해 북한이 적극 협조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전하고, “독도문제를 신속하게 바로잡아 주신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고 말했다.

조지 부시 대통령도 “동맹이라는 것은 늘 변화해야 되고 침체될 수 없다”며 한미 동맹에 있어서 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음은 이명박 대통령과 조지 부시 대통령의 공동기자회견 전문.

이명박 대통령은 6일 “한·미 동맹을 전략적이고 미래지향적 구조로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미국 조지 부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뒤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부시 대통령과 나는 한·미 동맹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 주변의 안보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한·미 동맹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한·미 동맹의 영역을 군사안보는 물론 정치경제, 사회문화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로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 녹지원에서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 대통령은 북핵문제와 관련, “북한의 모든 핵무기와 핵프로그램에 완전한 폐기를 위한 3단계 조치에 관한 협상이 조속히 개시되도록 노력하기로 했으며, 또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남북 간 실질적인 협력도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7월11일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건은 무고한 대한민국 국민이 희생된 일은 있을 수 없는 일로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책을 하루빨리 마련하기 위해 북한이 적극 협조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전하고, “독도문제를 신속하게 바로잡아 주신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고 말했다. 조지 부시 대통령도 “동맹이라는 것은 늘 변화해야 되고 침체될 수 없다”며 한미 동맹에 있어서 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음은 이명박 대통령과 조지 부시 대통령의 공동기자회견 전문.


<이명박 대통령>

오늘 부시 대통령께서 로라 여사님, 그리고 따님과 함께 한국을 방문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나는 오늘 부시 대통령과 취임 후 5개월 여의 짧은 기간동안에 세 번째 만남을 갖고 깊이 있고 유익한 대화를 나누었다. 부시 대통령과 나는 한ㆍ미 동맹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한ㆍ미 동맹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다. 우리 주변의 안보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한ㆍ미 동맹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부시 대통령과 나는 한ㆍ미 동맹의 영역을 군사안보는 물론 정치 경제, 사회문화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로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는데 공감하였다.

아울러 동맹을 평화유지 기후변화, 에너지 안보등과 같은 세계적 관심사에 대한 협력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는데도 의견을 같이 했다. 공통의 가치와 신뢰에 기초하여 한ㆍ미동맹을 전략적이고 미래지향적 구조로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계속 논의하기로 하였다. 부시 대통령과 나는 6자회담을 통한 북한의 핵문제 해결에 긍정적인 진전이 있었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나는 이를 위한 부시 대통령의 노력에 높이 평가하였다. 부시 대통령과 나는 북한이 제출한 신고서의 완전성과 정확성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북한의 비핵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의견의 일치를 봤으며 그 과정에서 한미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아울러 북한의 모든 핵무기와 핵프로그램에 완전한 폐기를 위한 3단계 조치에 관한 협상이 조속히 개시되도록 노력하기로 하였다.

부시 대통령과 나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남북 간 실질적인 협력도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또한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교류를 강화하고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공동번영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 도울 용의가 있음을 분명히 하였다.

한편 7월 11일 금강산관광객피격 사건은 무고한 대한민국 국민이 희생된 일은 있을 수 없는 일로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책을 하루빨리 마련하기 위해 북한이 적극 협조해야 한다는데도 의견을 같이 하였다.

부시 대통령과 나는 한ㆍ미간 실질협력에 대해서도 협의하였다. 부시 대통령은 금년 내에 한ㆍ미 FTA 가 발효되고 미국 사증면제 프로그램이 완료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나는 미국정부가 세계최초로 우리에게 제안해 온 연수취업 프로그램을 환영하고 이 프로그램이 2009년부터 시행되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매년 약 5천 여 명의 학생들이 1년 반동안 미국을 방문하여 일을 하면서 영어를 공부하고 미국을 경험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양국의 젊은이들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데도 큰 경험이 될 것이다.

또한 부시 대통령과 나는 한국이 한ㆍ미 양국이 우호적 탐사 과학기술위성, 나사가 주도하는 국제 달 네트워크 사업 참여와 같은 항공우주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우리 두 사람은 도야코 정상회담에서 협의된 기후변화문제를 비롯하여 세계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도 함께하기로 하였다. 나는 부시 대통령께 독도문제를 신속하게 바로잡아주신데 대해서 사의를 표하고 독도문제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부시 대통령 내외께서 가족과 함께 한국을 방문하신 것에 대해서 우리 국민과 함께 다시 한 번 따뜻한 환영의 마음을 전하고자 합니다. 부시 대통령 내외분께서 다음에는 좀 더 자유롭고 여유롭게 한국을 방문해 주실 것을 기대하고 나의 친구인 부시 대통령이 언제든지 다시 한국을 방문해 달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다.


<부시 대통령>

감사하다. 은퇴를 지금 언급하신 것 같은데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다시 돌아오게 되어서 기쁘다. 그리고 김윤옥 여사님께서도 환대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로라와 저와 바바라는 오찬을 기대하고 있다. 여러분의 이 위대한 국가의 국민들이 얼마나 한국이 우정과 그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한국이 굉장히 현대적이고 또한 효과적으로 나아가고 있다. 동맹이라는 것은 늘 변화해야 되고 침체될 수 없다. 따라서 우리가 계속 평가해야 되고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아가야 되는 것이다. 한반도의 그런 자유를 우리가 높이 평가할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이렇게 잘 되어나가고 있는 것에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또 앞으로 보는 (이명박) 대통령에 있어서 존경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우리 군 간의 서로 상호 호환성이나 여러 가지 그런 갈등이나 분쟁의 시기에 더 많은 역할을 하는 그런 한국이 앞으로 맡게 될 텐데, 미국도 옆에 있을 것이다. 그리고 언급하셨듯이 VWP에 가입하도록 우리가 노력할 것이다. 연내에 되도록 가입할 것이다. 사람들이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웨스트프로그램을 언급하셨는데, 이도 굉장히 흥미진진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젊은 한국인들이 미국으로 와서 공부하고 일하며, 그런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가장 좋은 외교정책이라는 것은 직접 사람들이 그 나라를 알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런 프로그램으로 인해서 양국의 관리들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6자회담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였다. 기쁘게 생각하는 것은 오메가 원자로가 영변에 있었는데, 이제는 이것이 검증을 받아야 된다. 북한 정부가 직접 하겠다고 약속한 것을 이행하는 것을 우리가 보아야 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책임성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계속해서 북한 정부가 6자회담 내에서 의무를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하고, ‘행동대 행동’의 원칙을 바탕으로 해서 우리가 그들을 지켜볼 것이다.

북한의 인권상황에 대해서 제가 우려하고 있다라고 이 대통령께 말씀드렸다. 그리고 우라늄농축 활동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고 말씀을 드렸다. 그리고 핵확산이나 미사일프로그램이나 실험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가장 잘 접근할 수 있는 것은 검증을 철저히 하는 것이고, 이것이야말로 6자회담의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북한의 지도자가 이런 결정을 내려야 된다. 우리는 우리의 결정을 내릴 것이다. 우리는 함께 하면서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따라서 그 지도자의 결정이 무엇인지 우리가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한국 정부가 지난 달 한국 관광객의 피살사건에 관련해서 조사를 해 달라고 요청을 했는데, 그 언급을 지지한다. 처음 그 사건에 대해서 알았을 때 어떤 느낌을 가졌었는지에 대해서 우리가 얘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한국 국민들이 이런 뉴스를 들었을 때 어떻게 느꼈을 지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였다. 또한 글로벌 안보 도전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이 자리를 빌어서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 일하는 젊은 민주주의 국가인 한국이 기여한 점에 대해서 감사를 드리고 싶다. 한국 국민들은 그곳에 여러 가지 임무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기여를 하였고, 희생을 하였다. 감사드린다. 그리고 350명을 레바논으로 파병한 것에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또한 시장개방을 위해서 우리가 노력하고 있다. FTA를 체결하였다. 이것은 중요한 것이다라고 할 수 있다. 미국뿐만 아니라 미국의 그런 기업이나 근로자에게 모두 중요하고, 의회는 이를 비준해야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제가 굉장히 노력할 것이다. 미국 의회에서 보호주의 시그널이 나와서 지금 약간 걱정이 된다. 그리고 다른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은 바로 민주당의 지도부들이 이런 여러 가지 FTA 상정하여서 투표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에 열려있다는 것도 선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를 위해서 계속해서 압박할 것이고, 한·미 FTA는 굉장히 훌륭한 FTA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환경 과제에 대해서도 많은 노력을 하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매우 건설적이었다. 기후변화에 대해서는 굉장히 건설적이었고, 이 문제에 대한 리더십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그리고 대출이나 예를 들어 중기과제 등에 있어서 많은 R&D에 있어서, 우리가 노력을 기울여야 될 것이다. 계속해서 노력을 하고 환경을 위해서 우리가 열심히 일해야 할 것이다.
환대에 감사드리고, 우리 관계는 중요하고 중요하게 생각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