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TV홈쇼핑에서 판매되는 품목 가운데 보험상품 관련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TV홈쇼핑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2011년 272건에서 2013년 374건으로 최근 3년간 37.5%가 증가했다.

소비자피해 유형(926건)을 분석한 결과 '품질이 불량하거나, 부실한 AS'가 414건(44.7%)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계약해제·해지를 거절하거나 위약금을 과다 부과'하는 사례가 156건(16.8%), '광고내용이나 설명이 실제와 다른 경우'가 144건(15.6%), '부작용 발생 등 안전 관련 피해'사례가 50건(5.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은 품목은 '보험'으로 65건(7.0%)을 차지했고 '의류' 56건(6.0%), '정수기 대여' 50건(5.4%), '여행' 43건(4.6%), '스마트폰' 40건(4.3%) 등이 뒤를 이었다.

보험 관련 전체 피해 건수의 84.6%인 55건은 질병·상해보험으로 조사됐다.

주요 피해로는 △보험 가입 시 계약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설명하거나 불리한 사실 미설명 △보험가입은 쉽게 승인하고 보험금 지급 시 가입 조건이 되지 않음을 이유로 지급 거절 △보험상담만 받아도 사은품을 준다고 했으나 주지 않은 경우 등이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TV홈쇼핑으로 인한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사업자의 품질보증책임을 강화하고, 보험판매 시 광고내용을 일정기간 보존해 소비자가 원하는 경우 열람할 수 있게 하는 등 TV홈쇼핑 보험 광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도록 관계 당국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