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원전 안전을 책임지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위원 및 전문위원들이 원전 진흥을 담당하는 산업부와 한수원 소관 위원회 위원을 겸직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고 있다.

8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장병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따르면, 조성경 원안위원은 산업부 산하의 에너지위원회와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위원회 등에서 위원을 겸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김은희 전문위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원자력진흥위원회 위원을 1년간 겸직했으며, 산업부 산하 에너지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백원필 전문위원은 산업부 산하 원자력발전자문위원회, 이재기 전문위원은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규제안전위원회와 한수원 산하 원전중대사고 자문위원원회 위원으로 현재 활동 중이거나 과거 이를 겸직한 전례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대해 장 의원은 "원자력 안전을 책임져야 할 원안위 위원·전문위원들이 원전 진흥을 담당하는 기관 위원회의 위원을 겸직하는 것은 지난 19대 초 원전의 진흥과 규제를 분리하도록 정부조직법 개정 취지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원안위 전문위원 15명 중 과반이 넘는 9명이 산업부와 한수원 등 진흥기관에서 발주한 147억원 상당의 연구용역 수주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나 원안위의 독립성과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