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원들, 정부기관 대상 국감에 재벌총수 등 증인채택 안돼
야의원들,산업재해 관련 "부를만한 이유있어 기업인들 부른다"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기업인 증인신청에 대한 여야간 대립각이 지속되면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 파행 우려가 커지고 있다.

 환노위는 7일 환경부를 상대로 국감에 나설 예정이었지만 증인신청을 놓고 여야간 이견이 깊어지면서 정회와 속회가 반복되는 등 파행을 빚었다. 환경부 업무에 대한 질의는 물론, 장관의 업무보고도 이뤄지지 않았다.

이런 분위기는 8일에도 이어지고 있다. 당초 세종시 세종청사에서 오전 10시부터 열릴 예정이던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장에는 의원들 참석이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여당측은 국정감사 증인으로 36명을 신청했다. 여기에는 민간 기업인이 다수 포함됐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이상철 LG유플러스 대표이사·박영식 대우건설 사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를 여당측에서 거부하면서 증인채택은 불발된 상황이다. 이에 부를만한 이유가 있어 기업인들을 부른다는 야당 의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지만, 여당측은 국감이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기업인 증인채택은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급기야 이인영 의원 등 야당 환노위 소속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2012년엔 30명, 지난해에는 26명의 기업인이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며 “여당이 기업인 증인을 일체 거부하는 것은 기업의 이해만을 대변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으로 국정감사 파행의 책임은 여당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따라 이날도 증인출석 문제를 놓고 여야 의원간 공방이 예상되고는 있지만, 파행이 장기화될 경우 여야 양쪽 모두에게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양측이 합의점 마련을 시도할 가능성도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