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도로공사의 '관피아 낙하산'과 일감몰아주기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부천 원미갑)은 8일 도로공사에서 제출받은 201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각 도로의 아스팔트 및 콘트리트 포장 보수·보강공사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특정업체가 가진 특허만 선정해서 공사를 하는 특혜를 제공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2년에 특허공법이 적용된 128건의 공사중 71건(55%)이 삼우아이엠씨라는 업체가 가진 특허가 반영됐고, 2013년에도 198건의 공사중 95건(47%)이 동일한 업체의 특허가 반영되었으며, 올해도 상반기까지 상봉이엔씨가 54건, 삼우아이엠씨가 33건, 이레하이테크엔씨가 17건으로 특허적용 공사 중 1, 2, 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이들 업체에는 전직 도로공사 또는 국토부 출신 직원들이 근무했거나 지금도 근무중인 것으로 파악됐다"며, "국토부나 도로공사 퇴직자가 재취업을 한 업체가 일감몰아주기 등의 특혜에 가까운 혜택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전형적인 관피아의 모습이고, 박근혜 대통령이 관피아 척결을 약속했는데 정부 산하기관에서 이를 정면에서 무시하고 있는 꼴"이라며, "대통령의 약속이 진정성을 갖기 위해서는 일선 산하기관에서부터 달라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