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의 별따기'는 공급에 비해 '수요폭발' 때문…대기수요 줄 내년초 구입 쉬워질 듯

 

 

[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애플이 국내에서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를 출시한 지 약 두달여가 지났지만, 아직까지 물량 부족으로 인해 국내 소비자들의 구입난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 공급이 부족해, 상당기간 품귀현상은 지속될 거승로 보인다. '제 2의 아이폰 대란'은 언제쯤 풀릴까.  

18일 다수의 유통점 관계자들에 따르면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의 고용량 제품 64GB, 128GB 모델들은 예약을 하지 않고서는 구입하기가 어려우며, 예약 이후 일주일 이상을 기다려야 제품을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재고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던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 16GB 모델의 경우도 1~3일 정도 기다려서 구입해야 하거나, 일부 매장에서만 즉시 개통이 가능하다. 16GB 모델을 제외한 64GB, 128GB 모델을 개통하기 위해서는 보통 한 달 반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애플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의 품귀현상은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추세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풀이된다.

해외 IT전문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64GB, 128GB 등 고용량, 핵심 모델의 경우 재고 준비율이 50% 수준에 불과, 아이폰5S, 아이폰 5C 때와 비교해 악화됐다. 애틀러스리서치가 집계한 아이폰6 대기 물량은 80만대에 달한다. 아직 전체 수요의 50%도 개통되지 않은 셈이다.

다시 말해 아이폰6 품귀 현상이 연말까지는 물론 내년초 까지 계속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한 통신사 관계자는 “현재 수요를 문제없이 흡수하려면 통신 3사가 월평균 30만대 정도는 공급받아야 하는데 현재는 그 절반인 15만대 수준에 그치고 있다”며 “12월 하순부터 공급 상황이 조금씩 나아지겠지만 최소한 연말까지는 품귀현상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통신사 관계자 역시 “필요 물량보다 한참 미달한 양을 공급받고 있으며 특히 64GB 모델은 물량이 아예 없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애플이 연말 쇼핑시즌을 맞이해 아이폰6·아이폰6플러스 물량 공급을 늘릴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있지만 국내공급난이 다소 해소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  애플 입장에서는 시장 파이가 작은 국내보다 절대 수요가 큰 북미와 유럽 등에 우선적으로 공급을 늘리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사실 아이폰 물량은 전적으로 애플 선택에 달려 있어 언제 어느정도 물량이 들어올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이폰 충성도가 높은 기존 사용자 상당수가 아직 아이폰6로 교체하지 못했다”며 “대기 수요가 많아 원활한 공급·개통은 내년 초에나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