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6 출시전 마케팅비 마련 위해 축소한 지원금 지속…소비자·유통점 피해만 늘어

▲ 지난 3년 간 번호이동 추이.(자료출처=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갤럭시S6 출시를 한달여 앞둔 상황에서도 이동통신사들이 공시지원금을 확대하지 않고 있다. 지난달부터 지원금 빙하기가 지속되는 상황이어서 유통점들의 생존권 뿐 아니라, 소비자들의 휴대폰 교체에도 상당한 지장이 예상된다.

16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사들은 지난달 초부터 약 한달 간 주력 제품들에 대한 공시 지원금을 축소한 뒤 현재까지 별다른 변화를 주지 않고 있다.

삼성전자의 최신 단말인 갤럭시A7의 경우 출시 초기인 지난달 초 4만원대 요금제에서도 20만원 중반대의 지원금을 지급했지만, 현재 최대 10만원 수준의 ‘찔끔’ 지원금만 지급하고 있다. 한달 전 구매했던 소비자들과 현재 구매하는 소비자들 간에 최소 10만원 가량 차이나는 것이다.

갤럭시A7 등 최신 스마트폰 뿐 아니라 출시 15개월이 지난 구형폰들에 대한 공시지원금도 대폭 내려갔다. 이동통신사들은 갤럭시노트3, 아이폰5S 등 출시 15개월 지나 공시 지원금 제한이 없어진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지난해 말부터 올해 1월 말까지 출고가에 상응하는 지원금을 지급했다. 하지만 현재 이들 제품들에 대한 공시 지원금은 최대 30~40만원 수준에 불과하다.

이동통신사들의 지원금 축소로 피해를 보는 것은 중소 유통점들이다. 국내 휴대폰 유통점을 대변하는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최근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 시행 이후 지난해 영업정지 때와 비슷한 규모로 냉각, 단말기 유통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의 생존권 문제로 비화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이동통신사들이 공시 지원금을 지속 축소한 이유로 갤럭시S6 출시를 꼽는다. 갤럭시S6 출시 전 마케팅비로 사용해야할 비용들을 아껴둔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지원금 한파가 1달이 넘도록 지속되면서 소비자들과 유통점들의 피해만 확산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