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정부가 각종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창업‧벤처 지원책들을 K글로벌 프로젝트로 통합, 연계성있는 지원에 나선다.

미래창조과학부는 31일 박근혜 정부 핵심과제인 창조경제 성과를 조기 가시화하기위해 ICT분야 창업 및 벤처 정책을 통합 연계하는 K글로벌 프로젝트를 수립, 발표했다.

그간 ICT 창업 및 벤처 지원 사업은 지난해 633억원의 투자유치, 280건의 사업계약, 152건의 법인설립 등 가시적 성과가 있었지만 정책의 개별, 분산적 추진 등 통합‧연계를 통한 정책역량 결집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미래부는 우선 K글로벌 통합 브랜드 아래 분산된 사업들을 통합 관리, 정책의 인지도 및 성과를 제고하고 사업간 연계를 통해 창업부터 성장, 해외진출 및 재도전 등 전 주기별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창조경제 혁신센터 입주 우수기업등을 포함 K글로벌 스타트업 풀(연간 300개)을 구성, 세계시장을 지향하는 유망기업의 성장을 위해 초기단계에는 멘토링과 해외진출을, 성장단계에서는 사업화와 R&D 등의 연계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각 사업별 지원규모의 50%를 풀내 기업에 우선 배정,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을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현행 기술성 평가 중심의 ICT 유망 중소기업 R&D 평가체계를 민간 및 시장 중심으로 개편한다.

아울러 미래부는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ICT벤처 지원의 거점으로 삼아 유망기업 100개에 입주 공간을 제공하는 한편 컨설팅·멘토링 지원기관과 벤처캐피털 등 각 분야 전문기관도 입주해 협력을 강화하도록 할 계획이다.

미래부 최양희 장관은 “아이디어 대박, 기술 대박으로 ICT분야 벤처기업들의 도전정신이 결실을 맺도록 K글로벌 프로젝트를 내실있게 추진하고 25일 발표한 K-ICT 전략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