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SK텔레콤은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카 솔루션 ‘스마트 오토스캔’을 13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오토스캔은 전용 스캐너와 모바일 앱 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용 스캐너를 자동차 OBD2 포트에 장착하고, 앱을 다운받아 설치만 하면 스마트폰으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자동차를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 오토스캔은 ▲오토스캔 진단, ▲스캔 드라이브, ▲에코모드 등의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며, 차량의 고장 증상과 위치를 실사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다.
 
오토스캔 진단은 157가지 차량고장 코드, 51가지 주행기록 정보 및 19개 센서 정보 등 기존에 정비소에 가야만 알 수 있던 차량 상태를 일반 운전자도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스캔 드라이브는 T맵 교통정보를 활용, 시간절감 효과 뿐 아니라 차량상태 모니터링, 에코지수, 소프트웨어형 블랙박스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에코모드는 클러스터 형태의 게이지와 실시간 연비 순위를 통해 게임처럼 비교해주는 기능이다. 기간 별로 한눈에 주행기록을 볼 수 있는 카 다이어리 기능, 자동차 구동 원리부터 부품별 세부 고장 증세까지 확인할 수 있는 닥터 카 콘텐츠도 제공한다.

스마트 오토 스캔 전용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T스토어를 통해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전용 스캐너는 G마켓 등 오픈마켓에서 구매(가격 109,000원)할 수 있다. 전용 스캐너 구매자에게는 통신사와 상관없이 6개월간 스캔 드라이브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SK텔레콤 허일규 솔루션사업본부장은 “스마트 오토스캔은 IoT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즐겁고 편리한 드라이빙이라는 가치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SK텔레콤은 자동차 IoT기술에 컨텐츠를 더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며 커넥티드카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