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민호 기자] 온라인 펀드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2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온라인 펀드 수는 도입 첫해인 2003년 말 1개에서 올해 3월 말 현재 2405개로 급증했다. 같은 기간 펀드 설정액도 50억원에서 2조5370억원으로 507배 급증했다. 온라인 펀드 시장은 2007년 이후 본격 활기를 뛰었다.

2006년 말 10개에 불과하던 온라인 펀드 수는 2007년 말 253개로 늘었으며 온라인 펀드 설정액 역시 895억원에서 6215억원으로 급증했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의 영향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가 2013년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회복했다.

온라인 펀드 수는 2013년 말 1092개(1조8053억원)에서 작년 말 2280개(2조3967억원)로 늘었다.

이는 작년 4월 출범한 펀드 슈퍼마켓 덕분이라는 분석이다. 소비자들이 모바일과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펀드를 비교 검색할 수 있게 돼 자신에게 적합한 펀드를 선택하기가 한층 수월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온라인 펀드 슈퍼마켓에서 판매된 설정액과 펀드 수는 작년 4월 말 13억원, 639개에서 올해 3월 2238억원, 997개로 증가했다.

저렴한 수수료도 성장세 발판이 됐다. 개인이 직접 인터넷으로 온라인 펀드에 가입하면 은행이나 증권사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3분의 1가량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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