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빌미' 성접대 논란, 경남기업 특혜지원 의혹에도 "밝힐 것 없다" 되풀이

【중소기업신문=이수정 기자】'은행 본부장과 지점장이 대출을 빌미로 향응과 돈봉투에다 성접대까지 받았다?' '자신의 치부를 감추기 위해 '모종의 거래'로 거액의 대출금을 지원해줬다?'

국내 1등 은행이자 금융산업을 대표하는 얼굴인 신한은행을 괴롭히는 의혹들이다. 하지만 신한은행의 근간을 흔드는 중요한 사건에 대한 조용병 은행장과 홍보실의 대응을 들여다보면 의구심과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

신한은행 고위직원들이 대출이 필요한 중소건설사로부터 향응과 돈을 받았다는 사실만으로도 신한은행의 명성에 금이 가는 사안이다. 여기에다 성접대 의혹까지 뒤따른다. 은행권 관계자들은 이는 대출기강이 극도로 해이된 중대한 사건이라고 입을 모은다.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당시 신한은행 호남본부장과 지역 지점장이 포함된 간부급 인사들은 현지 건설업자에게 향응과 성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건설업자는 50억원 규모의 대출을 받기 위해 접대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은행은 성접대 의혹이 불거져 나온 직후 해당 본부장을 대기발령 조치하고, 관련 지점장에 대해서도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에는 정치권을 넘어 금융권까지 강타한 경남기업 로비 의혹의 중심에 서 있어 깐깐하기로 소문난 신한은행 대출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경남기업 사건과 관련 사실상 대출결정이 금감원의 외압으로 이뤄진 점에 비추어 신한은행 주인이 금감원인지, 주주인지 분간하기가 어렵게 됐다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경남기업 주채권은행인 신한은행은 이미 자본잠식 상태나 다름없는 경남기업의 3차 워크아웃 직전 이뤄진 900억원을 포함해 총 1740억원을 대출해줬다. 이는 민간은행 중에서 가장 많은 지원 규모다. 신한은행이 경남기업에 대규모 자금을 무리하게 대준 배경을 놓고 단순히 금융당국의 외압을 넘어 신한 고위경영진의 유착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참여연대는 최근 논평을 내고 "신한은행이 2013년 터진 불법 계좌조회 파문을 막기 위해 경남기업에 대해 특혜성 대출을 해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설득력 있게 제기되고 있다"며 "철저한 검찰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회 정무위 소속 김기식 의원은 2013년 10월 17일 신한은행이 야당 정치인들과 성명이 동일한 이들을 포함해 다수의 고객계좌를 불법으로 조회한 사실을 폭로했다.

참여연대는 "김 의원의 폭로 이후 신한은행과 금감원은 '벌집을 쑤신' 분위기가 됐고, 성완종 전 회장은 당시 새누리당 정무위 소속 의원이었기에 이 사건을 경남기업에 대한 특혜성 대출지원을 받을 기회로 삼아 로비를 벌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고객에 대한 의무이자 은행의 공신력이 더 이상 실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이들 사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사실과 다른 점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해명해야 한다. 하지만 조용병 은행장과 회사의 공식적인 '입'인 홍보실은 신한은행을 둘러싼 논란과 의혹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는 모습이다. 금융당국의 검사가 진행 중인 만큼 어떠한 입장도 밝힐 수 없다는 언급이 전부다.

조 행장이 불거진 의혹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 대신 입을 굳게 다무는 '모르쇠' 정책을 택한 것은 크게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불필요한 오해와 추측을 차단하기 위한 방편이던가, 아니면 사실이던가. 그렇지만 신한은행 단독으로 이뤄진 계좌조회사건이나 경남기업에 대한 무상감자, 출자전환에 대한 내부결정과정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밝히고 해명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진행중인 금융당국의 종합검사나 검찰 조사는 이러한 의혹에 대해 명확한 사실관계를 밝혀줄 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정기관이 내놓을 결과물에 조직 안팎의 이목이 쏠리는 이유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