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223개 중소기업·소상공인 현장 방문해 10개 분야 68개 과제 발굴

[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안랩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스마트 기기의 보급률이 증가하는 가운데 PC 사용자를 노리는 악성코드가 하루 평균 13만개 가량 발생돼 사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13일 밝혔다.

안랩의 내부집계결과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수집된 PC악성코드는 1154만개로 전년 동기(1187만개)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3개월 간 하루 평균 약 13만개 발생한 것이다.

올 1분기 탐지된 악성코드 가운데 광고노출, 툴바 등 PUP(유해가능 프로그램)이 전체릐 52.8%를 차지했다.  PUP는 주로 광고노출, 툴바 등의 설치로 ‘해킹’이 아닌 자체 수익을 추구하지만, 일부 PUP의 경우 허술한 보안 관리로 파밍이나 공인인증서 탈취 악성코드의 전파경로로 악용된 사례도 있어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이어서 랜섬웨어나 인터넷뱅킹 악성코드 등 공격자에게 원격에서 명령을 받아 사용자의 PC에서 악성 행위를 실행하는 ‘트로이목마 악성코드’가 27.2%를 차지했다.

안랩시큐리티대응센터 한창규 실장은 “모바일 기기가 확산되고 있지만, PC는 여전히 공격자가 선호하는 공격대상”이라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알고있는 기본 보안수칙을 실행하는 보안 생활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