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권오준 포스코회장의 '비상경영'이 의심받고 있다. 권회장이 검찰수사로 드러난 '비리의 포스코'를 바로 세우겠다고 공언했지만  그 역시 '비리사건은폐의혹'에 휩싸여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권 회장이 이 문제를 해소하지 않는한  비상경영 승부수는 일종의 '쇼'로 비쳐질 수 있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 14일 구조조정, 책임경영, 인사혁신, 거래관행, 윤리의식 등 5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된 비상경영쇄신위원회를 출범해 쓰러진 기업 신뢰도와 이미지를 회복하는 쇄신에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권오준 회장이 위원장을 맡고 포스코 사내이사 전원과 포스코건설 등 5개 주요 계열사 대표들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출범에 앞서 위원 전원과 모든 계열사 대표들은 권 회장에게 사표를 제출,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경영쇄신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다졌다고 한다. 그야말로 포스코그룹 내부에 비리가 다시는 싹트지 않도록 하겠다는 각오다. 물론 사표는 실제 수리되지 않을 일종의 포퍼먼스다.

이는 포스코그룹에 대한 검찰수사가 진행되면서 절박한 상황에 직면한  포스코를 추스르겠다는 의지로  의지로 받아들여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모았다.

사실 검찰 수사과정에서 포스코의 비리의혹이 예상을 훨씬 뛰어넘어 깨끗하고 바른 포스코의 이미지는 하루 아침에 사라졌다.  당초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 의혹에서 촉발된 검찰의 수사는 현재 포스코그룹 전체를 겨냥하고 있다. 새만금방수제 공사 등 국내에서도 하청업체로부터 수십억원에 달하는 상납금을 받아 왔다는 사실이 드러나는가 하면, 포스코 본사 역시 핵심 거래처인 코스틸과의 철강 거래 과정에서 불법 정황이 포착됐다. 그동안 입건된 사람만 20명에 달한다. 검찰의 칼날은 수뇌부 개입가능성으로 향하고 있다.

포스코에 시가보다 2배 이상 비싼 가격에 팔리며 특혜의혹이 제기된 포스코플랜텍(옛 성진지오텍)도 수사중심에 떠올랐다. 검찰은 이란의 현지 에이전트 세화엠피에 맡긴 석유플랜트 공사 대금 650억여원이 국내로 들어온 사실도 확인하고 행방을 추적 중이다.

포스코플랜텍은 권 회장의 경영판단에 의문을 남긴 회사이기도 하다. 지난해 권 회장은 적자에 허덕이는 포스코플랜텍에 유상증자를 통해 2900억원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자금을 지원하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취임이후 강력한 구조조정 드라이브를 걸었던 권 회장이 포스코플랜텍에는 다른 결정을 내린 셈이다. 일각에서는 최근 비리의혹과 관련 권 회장이 정준양 전 회장의 의혹꺼리를 감추기 위해 내부 실사가 필요한 매각보다는 회생 쪽에 무게를 둔 것 아니냐는 의심까지 내놓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권 회장은 비상경영을 외쳤다. 하지만, 그의 비상경영은 진정성에 의심을 사고 있다. 권 회장 스스로가 비리사건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에 휩싸여있기 때문이다.

당초 포스코건설 감사팀은 지난해 내부 감사에서 비자금 비리사실을 확인하고 관련자들에 대한 징계조치는 물론 수사기관에 고소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권 회장 등에 보고했다. 하지만, 권 회장은 관련자에 대한 형사고발 등 법적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왜 윤리경영에 앞장서야할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이런 판단을 내렸을까. 여기서 '은폐의혹'이 눈덩이가 됐다.

포스코측은 사건이 알려진 초기 현지 관행에 따르다 저지른 비리로 횡령등의 비리는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검찰에서는 이와 다른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현재 재계에서는 이번 검찰의 수사가 MB정부 시절 정경유착으로까지 벌질 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런상황에서 권 회장이 수리하지도 않을 사표를 받는 '퍼포먼스'를 벌이면서까지 비상경영을 외치는 것도 좋지만, 스스로에 대한 의혹을 명쾌하게 해소하고 검찰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것이 먼저라는 지적이 나온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