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 기지국 간 주파수 묶어 안정적 서비스 제공 가능

[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LG유플러스는 각각 서로 다른 기지국 간 주파수를 묶어 안정적으로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이종 기지국간 주파수 묶음 기술(HetNet CA)'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기술은 두 개 이상의 이종 기지국을 혼용하는 기술이다. 데이터가 폭증하는 5G 시대에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기지국이 설치될 것으로 예상돼 5G 선행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LG유플러스가 상용화한 HetNet CA는 고출력 기지국(매크로셀) 안에 소형기지국인 스몰셀을 구축, 주파수 묶음 기술로 LTE-A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LTE는 넓은 커버리지를 갖는 매크로셀을 설치, LTE 트래픽이 몰리는 도심 지역이나 빌딩에서 안정적인 LTE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어려웠다. LG유플러스는 소형 기지국과 같은 피코셀과 매크로셀을 묶는 기술을 서울 일부 지역에 우선 적용했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 고객은 기존 커버리지가 닿기 힘든 대형빌딩, 쇼핑몰, 경기장 등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지역에서 끊김없이 안정적인 LTE-A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 이상민 전무는 “5G는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이에 고도의 LTE 데이터 처리 기술 준비를 위해 이번 HetNet CA 기술을 상용망에 적용했다”며 “새로운 네트워크 기술을 상용망에 도입하면서 고객이 실질적으로 느낄 수 있는 LTE 네트워크 품질 및 새로운 LTE-A 기술을 계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