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네이버는 지난 3월 모바일 개인화 설정 기능 ‘메인 편집 기능’을 추가한 이후 사용자 5명 중 1명꼴로 관심사에 따라 원하는 주제판을 선택, 이용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네이버에 따르면 모바일 네이버에서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원하는 주제판을 선택하고,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 메인 편집 기능을 활용하는 이용자가 개편 2달만에 전체 이용자의 23%을 넘어섰다.

한 이 중 ‘뉴스’판이 아닌 ‘연예’, ‘동영상’, ‘쇼핑’ 등 본인이 원하는 주제판을 모바일 메인 첫 페이지로 설정한 이용자도 약 22만명에 달한다. 작은 화면에서 콘텐츠를 이용하는 모바일 이용자들의 니즈를 위해, 개인화 설정 기능을 적용한 것이 모바일 네이버를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개편 때 처음 개설된 '패션/뷰티'판도 인기다. '패션/뷰티'판은 기본으로 노출되는 다른 주제판과는 달리 이용자가 직접 설정해야 이용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신설 2달만에 기본 설정 이용자 150만명 돌파를 앞두고 있다.
 
1020 세대에 타겟팅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20PICK’판도 타겟 이용자들의 움직임이 더 활발해졌다. 20대 이하에게 ‘20PICK’판이 우선으로 보이는 자동 설정 기능이 제공된 이후, 1020 이용자들의 인당 이용 시간이 46.7%, 인당 콘텐츠 클릭은 18.1% 상승했다.

네이버 한성숙 서비스 총괄이사는 “PC서비스에서도 개인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려는 시도는 계속 있어왔지만 설정률이 높지 않은 반면, 모바일에서는 맞춤형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니즈가 크고, 로그인 기반 이용자가 많아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모바일에서 개인화 설정을 이용한 이용자들의 사용성이 활발해진만큼,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용자에 대해 고민해나가면서, 만족도를 높여가기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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