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LG유플러스와 한국전력은 27일 전력과 사물인터넷 융합, 빅데이터 활용을 기반으로 스마트그리드 신사업 모델을 창출하기 위한 사업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마트그리드는 전력망에 정보기술을 접목,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전력망을 일컫는다.

정부가 사물인터넷 분야를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 선정하고 집중 육성하고 있는 가운데 사물인터넷이 스마트그리드에 적용되면 각종 센서에서 수집된 빅데이터 분석 등을 바탕으로 실시간 수요 및 발전량 예측, 지능형 송배전, 수요관리, 보안/안전관리, 스마트 빌딩/공장의 에너지 효율화 등에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와 한전은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에너지와 사물인터넷 융합 사업 분야에서 각 사가 보유한 핵심역량과 기술을 바탕으로 상호 협력, 사물인터넷 융합형 스마트그리드 신사업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두 회사는 3대 협력 분야를 선정하고, 이를 본격 추진할 ‘융합사업센터’를 전남 나주시에 설치하기로 했다.

3대 협력 분야는 ▲산업단지 대상 스마트그리드 사업화 추진 ▲사물인터넷 기반의 에너지효율화, 보안, 안전과리 분야 기술개발 및 실증 ▲한전 스마트그리드 사업모델을 기반으로 한 국내외 시장 공동개발 및 진출 등이다.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세계 최고 수준인 한전의 전력 인프라와 계통 운영기술, 스마트그리드 모델에 LG유플러스의 최적화된 전력통신 네트워크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다면 글로벌 에너지 신산업을 창출하고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두 회사가 사업, R&D, 네트워크 시설 협력 등 제반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해 글로벌 전력회사와 통신회사 간 모범적인 협력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나가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