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LG유플러스는 기지국간 연동을 통해 LTE 기지국 경계에서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클라우드 DU’ 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고 4일 밝혔다.

클라우드 DU는 기지국내 디지털정보 처리 장비인 DU를 클라우드 방식으로 연결, 기지국간 경계지역에서도 단일 기지국 커버리지내에서만 구현되는 주파수 묶음 기술(CA)와 주파수 간섭을 줄일 수 있는 CoMP 기능을 동일하게 제공하는 기술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 해 4월 화웨이와 함께 세계 최초 개발했으며, 이번에는 개발 당시 보다 업그레이드된 장비로 세계 최초 상용화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클라우드 DU 상용화를 통해 3밴드 LTE-A 서비스를 보다 촘촘하게 제공해 서비스 품질을 대폭 향상시켜 고객 체감 속도를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상민 SD기술개발부문장은 “3밴드 LTE-A 등 각기 다른 특성의 LTE 주파수를 동시에 활용하는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기지국 경계지역에서의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클라우드 DU를 상용화 했다”며 “5G 선행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 및 도입해 LTE 기술 경쟁력 우위를 지속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