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서 카카오TV·영상통화 선보여, 이달 중 '샵검색'도 출시

▲ 카카오톡의 영상통화 기능 '페이스톡'.

[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올해 초부터 잇달아 사업을 정리 중인 다음카카오가 카카오TV, 영상통화 서비스 페이스톡 등을 선보이는 등 카카오톡 서비스만큼은 지속 확장하고 있다. 대화 중 검색이 가능한 샵검색도 이달 중 선보인다. 다음카카오가 모바일 공략을 지속 강화하는 모습이다.

다음카카오는 16일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 카카오톡 친구끼리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는 페이스톡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카카오톡 대화를 쉽게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는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더보기 탭에 소셜 영상 서비스인 ‘카카오TV’를 신설해 이용자가 편리하고 재미있게 카카오톡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페이스톡은 데이터를 활용한 영상통화 기능이다. 안드로이드, iOS 등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카카오톡을 통해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다. 카카오톡 친구의 프로필 또는 채팅방 내 메뉴에 새롭게 추가된 페이스톡 버튼을 누르면 영상통화로 연결되며 연결된 후에는 이용자가 자신의 모습을 감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4개 필터 기능을 제공한다.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 대화내용 백업 기능도 추가했다. 미리 대화 내용을 백업했을 시 카카오톡을 삭제하고 재 설치해도 텍스트 메시지 내용을 복원할 수 있다.

저장된 대화 내용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운영체제, 전화번호, 카카오계정 등이 백업 환경과 동일해야하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백업 일시를 기준으로 최대 3일 이내에만 복원이 가능하다.
 
아울러 다음카카오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소셜 영상 서비스 카카오TV도 선보였다. 카카오TV는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 카카오톡 플랫폼을 통해 영상 콘텐츠를 공유하고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톡 대화창 내에서 영상을 지인들과 볼 수 있다.

무료 영화 VOD, 웹 드라마, 라이브방송 등 콘텐츠 종류도 다양하다. 이용자가 좋아할만한 동영상을 추천해주며 카카오톡 친구들이 영상에 남긴 덧글과 공감 등의 표현이 반영된 콘텐츠를 우선 노출해주는 등 개인별 맞춤화된 콘텐츠를 제공한다. 카카오스토리를 통해서도 영상을 공유할 수 있다.

다음카카오는 이외에 이달 중으로 샵검색을 선보일 예정이다. 샵검색은 카카오톡 채팅방을 나가지 않고도 궁금한 것들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다. 채팅방에서 ‘샵(#)’을 누른 뒤 검색어를 입력하면 채팅방 내에서 바로 볼 수 있도록 하는 형태다.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톡 서비스 확대는 올해 초부터 잇단 서비스 폐지와는 사뭇 다른 행보다. 다음카카오는 다음클라우드, 마이피플, 카카오픽 등의 서비스 종료를 결정했다. 다음카카오가 카카오톡 플랫폼과 연동된 서비스들을 지속 선보이는 것은 모바일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다음카카오 측은 “이용자 의견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철학을 바탕으로 사용자 환경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이용자에게 풍성한 모바일 라이프를 선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