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랩 개소, 해외 통신사 네트워크 환경 테스트배드 조성

[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KT가 노키아와 손잡고 중소 협력업체들의 사물인터넷(IoT) 기술 지원 및 해외시장 진출 지원에 나선다.

KT는 글로벌 파트너인 노키아와 30일 삼성동 노키아코리아에서 국내 사물인터넷 생태계 구축 및 우수 협력업체 해외시장 진출 공동지원을 위한 IoT 랩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KT와 노키아는 이날 문을 연 IoT 랩을 통해 글로벌 IoT 시장 진출을 시도하는 국내 중소 협력업체들에게 전문적인 기술지원과 해외시장 진출기회를 제공키로 했다. 특히 경기창조경제센터의 G-Alliance 등과 연계해 상품개발, 영업기회 발굴, 투자지원까지 해외시장 진출의 가교 역할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또한 IoT 관련 사업 아이디어와 기술발굴을 위해 ‘KT-노키아 IoT 콘테스트’도 공동 개최할 계획이다.
 
KT와 노키아는 먼저 IoT 랩 내에 노키아의 통신장비를 사용하는 전 세계 이동통신사들의 네트워크 환경을 구현해 현지에 가지 않고도 최적화 연동 및 검증이 가능하도록 기술 지원을 제공하고, 전자파 차폐실 및 공동 회의실 등의 시설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KT 측은 “중소 개발사들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신뢰성 있는 검증자료 확보는 물론 해외 이동통신사와 파트너십 연계, 출장 및 현지 테스트 등에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며 “아울러 노키아 사내 인프라 채널에 국내 중소개발사의 기업 및 제품 정보를 소개, 우수 중소업체들의 해외 인지도 상승을 통한 시장 진출 기회도 제공된다”고 밝혔다.

KT 윤경림 미래융합사업추진실장은 “KT는 IoT를 기반으로 하는 창조경제 성과 창출 및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최초, 최고의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시행해 나갈 것”이라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IoT 생태계가 한국에서 빠르게 구축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