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창업기업이 데스벨리를 넘어 성장단계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비췄다.

최 부총리는 3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4차 창조경제 민관협의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창업기업이 데스벨리를 무사히 넘어 성장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이를 위해 기업 M&A와 같은 '중간회수시장' 활성화에 초점을 맞춰 정책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벤처투자자들은 창업기업에 투자를 한다 하더라도 기업공개(IPO) 외에는 별다른 투자비 회수 방안이 없다. 벤처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M&A로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원활히 회수할 수 있는 시장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최 부총리는 “저성장의 '뉴 노멀' 시대에 직면해서 더 많은 파이를 차지하기 위한 세계 각국의 경쟁은 '총성 없는 전쟁'에 비견될 만큼 치열한 상황"이라며 "창조경제는 세계경제의 구조적 전환기에 우리 경제가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창조경제의 성과가 이제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벤처기업 수가 5월 말 최초로 3만 개를 돌파했고 벤처투자 실적도 지난해 15년여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며 "소프트웨어와 빅데이터 등 신산업 시장 규모도 연간 20∼30%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국경제인연합회 허창수 회장은 벤처지원책의 양적 확대 보단 질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허 회장은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기존의 창업보육센터나 벤처 지원기관과는 달리 지역과 연계한 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벤처 지원 숫자 같은 양적 규모보다는 특화사업의 성공에 집중하도록 사업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창조경제를 뿌리깊게 착근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문화를 개선하는 일이 시급하다"며 "연공서열, 밤샘작업, 일방적 업무지시로 대변되는 전근대적 기업문화가 남아있는 한 창조경제가 꽃을 피우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